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결국 시간끌기 꼼수... 미얀마 군부 "아세안 특사 입국, 국가 안정 뒤 검토"

알림

결국 시간끌기 꼼수... 미얀마 군부 "아세안 특사 입국, 국가 안정 뒤 검토"

입력
2021.04.27 10:53
수정
2021.04.27 11:28
0 0
미얀마 관영매체 글로벌 뉴라이트 미얀마가 공개한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의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당시 모습. 온라인 캡처

미얀마 관영매체 글로벌 뉴라이트 미얀마가 공개한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의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당시 모습. 온라인 캡처

미얀마 쿠데타 군부가 “국가가 안정된 뒤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ㆍ아세안) 특사단의 입국 허용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가 안정’이라는 모호한 기준을 앞세워 아세안의 중재 노력을 무산시키겠다는 꼼수로 보인다.

27일 외신에 따르면 쿠데타 수장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전날 밤 군부 방송을 통해 “우리는 국가 안정을 최우선으로 국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아세안 정상들이 제안한 특사 및 대표단 입국은 국가가 안정된 이후 허용 여부를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국가 안정이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적용 시점이 언제인지 등 세부 내용에 관해선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군정 최고 의결기구인 국가행정평의회(SAC)도 원론적 입장만 반복했다. SAC는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나온 합의 중 일부는 (미얀마에) 좋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돼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시간끌기나 다름 없는 군분 전략에 현지에선 아세안 무용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미얀마 인권단체들은 정상회의 직후 “합의문은 현실화 가능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실제 합의문 어디에도 특사단의 활동 시기와 방법, 합의 미이행 시 규제 등을 설명한 규정은 없다.

반(反)군부 시민연합인 ‘미얀마 봄 혁명’ 측은 이날 “앞으로도 테러리스트(군부)들은 결코 아세안의 말 뿐인 합의에 진정성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며 “아세안의 제재와 직접 개입이 없는 한 시민들만 계속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노이= 정재호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