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옵티머스 ‘금융권 로비 의혹 키맨’ 양호 소환… 수사 막바지로

알림

단독 검찰, 옵티머스 ‘금융권 로비 의혹 키맨’ 양호 소환… 수사 막바지로

입력
2021.03.26 04:30
10면
0 0

24일 참고인 조사... 수사 착수 9개월 만
김재현 대표 경영권 장악 과정서 중요 역할
'금감원 수뇌부 로비 정황' 녹취록 공개되기도
양호 "2018년 이후 경영관여 안해" 의혹 부인

지난해 10월 13일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 내부가 인기척이 끊긴 채 적막함이 흐르고 있다. 서재훈 기자

지난해 10월 13일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 내부가 인기척이 끊긴 채 적막함이 흐르고 있다. 서재훈 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의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옵티머스 측 금융권 로비 '키맨'으로 지목됐던 양호(78) 전 나라은행장을 최근 소환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6월 수사가 시작된 후 9개월 만이다. 그간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을 둘러싸고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확인하던 검찰 수사가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해석이 나온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주민철)는 전날 양 전 행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양 전 행장을 상대로 공공기관 매출채권 투자를 가장한 옵티머스의 펀드사기 구조를 알고 있었는지, 옵티머스 성장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양 전 행장은 2017~2018년 김재현(51·구속기소) 옵티머스 대표가 이혁진(54) 전 대표를 밀어내고 회사 경영권을 장악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회사 최대주주로 올라선 그는 중요 국면마다 김재현 대표 측 뒤를 봐 줬다는 의혹을 받았다. 특히 옵티머스 고문 및 회장 직함을 내세워 △호화 자문단 영입 △금융감독원 로비 등을 주도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기도 했다.

옵티머스 주변에선 '거대한 규모의 펀드 사기가 가능했던 배경에는 양 전 행장의 인맥과 영향력이 있었다'거나 '양 전 행장이 옵티머스 몸통'이라는 이야기가 끊이지 않았다. 검찰 역시 수사 초기부터 양 전 행장의 구체적 역할에 주목해 왔다. 그러나 "양호 고문에게 매달 500만 원의 고문료를 지급해 왔다"는 관계자들 진술 외에는 뚜렷한 연루 정황이 나오지 않아 그의 공모 의혹을 규명하는 데 검찰은 난항을 겪었다.

지난해 10월 국회 금감원 국정감사에선 금감원 수뇌부를 상대로 한 로비 시도를 암시하는 녹취록이 나오기도 했다. 당시 국민의힘 의원들이 공개한 녹취록에는 2017년 양 전 행장이 비서에게 "다음 주 금감원에 가는데 거기서 VIP 대접을 해 준다고 차 번호를 알려 달라더라"고 말한 내용 등이 담겼다. 대화가 오간 시점은 옵티머스가 자본금 미달로 금감원 경고를 받을 상황에 놓였던 때로, 그가 금감원 조치를 막아보려는 '무마 로비'를 시도한 정황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양 전 행장이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옵티머스 호화 자문단의 각종 정·관계 로비 동원 여부를 알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 양 전 행장은 이 전 부총리를 직접 김재현 대표에게 소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옵티머스 업무일지(본보 2020년 11월 9일자 1면)에도 '양호 고문 미팅' 일정이 나오는 등 그는 옵티머스 펀드 환매중단 사태가 불거지기 직전까지 활동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검찰이 양 전 행장을 피의자로 입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양 전 행장은 옵티머스 사태가 불거진 지난해 “나는 2018년 5월 이사직을 사임한 뒤, 비상근 고문으로만 일하며 경영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양 전 행장 이외에도 정치권 로비 의혹 등을 모두 확인한 뒤 옵티머스 사건 최종 수사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정준기 기자
안아람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보해주세요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