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알림

눈 밑 처짐-팔자 주름 동시에 개선해야 효과 · 만족도 높아

입력
2024.04.12 16:21
0 0

초음파와 실리프팅을 이용한 하안검 수술 및 중안면 거상의 모식도. 보라매병원 제공

초음파와 실리프팅을 이용한 하안검 수술 및 중안면 거상의 모식도. 보라매병원 제공

노화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눈 밑 처짐’과 ‘팔자 주름’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됐다.

박준호 서울시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교수 연구팀이 중년 환자를 대상으로 ‘휴대용 초음파와 PDO 실 리프팅을 이용한 하안검 수술과 중안면 거상의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하안검을 포함한 안면 부위 피부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이 줄어들면서 지속적으로 피부가 처지고, 주름으로 인한 인상이 많이 바뀌어 중년 여성들의 고민거리다.

피부 처짐과 함께 얼굴 지방을 받치고 있는 격막과 근육 약화는 지방을 더욱 돌출 시키게 되고, 피부 처짐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Baggy eyelid:자루 눈꺼풀).

‘팔자 주름’으로 불리는 코 입술 주름도 눈 밑 처짐과 마찬가지로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더 깊어지고, 볼이 크게 처지면서 외모 만족도와 자신감이 떨어지게 된다.

이에 박준호 교수팀은 눈 밑 처짐 및 코 입술 주름으로 병원을 찾은 중·장년 환자를 대상으로 초음파 유도 하안검 및 중안면 복합 거상 수술법을 개발하고,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안전한 PDO 실 리프팅을 초음파 상으로 해부학적 구조물을 정확히 파악하며 실을 삽입해 그 효과를 높였다.

연구팀은 2019년 3월~2022년 12월 눈 밑 처짐으로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안검 성형술만 시행한 환자군과 하안검 성형술과 더불어 초음파 유도 중안면 거상술을 동시에 시행한 환자를 수술 결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하안검 성형술과 중안면 거상술을 동시에 시행한 환자 군에서 수술 1년 뒤 주름 개선 효과가 더 지속적으로 유지됨을 확인했다.

또 중안면 부위 볼륨의 안정적 유지와 하안검 부위의 흉터 최소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더불어 하안검 성형술만 받은 환자들과 하안검 성형술과 중안면 거상술을 동시 시행 받은 환자 만족도가 유의하게 증가했지만, 하안검 성형술과 중안면 거상술을 동시에 시행 받은 환자에서 만족도가 더 높았다.

박준호 교수는 “이번 연구로 중년 환자를 대상으로 초음파와 실리프팅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하안검-중안면 복합 수술법은 효율적이고 안전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며 잠재적으로 안검 수술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했다.

연구 결과는 SCI급 국제 학술지인 ‘미용성형외과학술지(Aesthetic Plastic Surgery)’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