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화제의 당선자]4선 안철수 "정부에 쓴소리하고 제대로 역할 할 것"

알림

[화제의 당선자]4선 안철수 "정부에 쓴소리하고 제대로 역할 할 것"

입력
2024.04.11 16:43
0 0

'선거의 귀재' 이광재 6.5%p차로 꺾어
당내 열세지역 분류에 출구조사 뒤지기도
안 당선자, 4선으로 차기 당권, 대권 급부상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분당갑에 출마한 국민의힘 안철수 후보가 11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해지자 지지자들과 꽃다발을 들고 환호하고 있다. 뉴시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분당갑에 출마한 국민의힘 안철수 후보가 11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해지자 지지자들과 꽃다발을 들고 환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던 것 같고, 필요하다면 제가 앞장서 쓴소리를 하고 제대로 역할을 하겠습니다.”

경기 지역 최대 승부처인 성남시분당갑 지역에서 ‘민심의 대변자’ 안철수(62) 국민의힘 후보는 ‘선거의 귀재’, ‘노무현 심복’으로 불리는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후보를 제치고 당선된 후 이같이 밝혔다. 안 당선자는 “분당·판교 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민심의 회초리가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당초 성남시분당갑 선거구를 열세 지역으로 분류했다. 선거전 초기에는 안 당선자에게 유리했지만 선거 운동이 본격화 된 3월부터 분위기가 역전됐기 때문이다. 더욱이 지상파 방송3사 출구조사조차 안 당선자의 득표율을 47.2%로 예상, 이 후보(52.8%)에 밀린다고 예측하면서 한 때 정치생명이 끝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하지만 방송3사 출구조사와 달리 개표 초반부터 안 당선자는 한 번의 역전도 허용하지 않은 채 줄곧 앞서갔고 11일 오전 4시쯤 당선을 확정지었다. 최종 개표 결과 안 당선자는 8만7,315표(53.27%)를 얻어 7만6,578표(46.72%)에 그친 이 후보를 1만737표(6.55%포인트) 차로 눌렀다.

안 당선인은 “분당 판교를 대한민국 미래를 먹여 살릴 수 있는 도시로 만드는 게 저의 가장 큰 소명이라고 생각한다”며 “민생 문제와 대한민국 미래 비전을 정부에 전달하는 쓴소리하는 역할을 제대로 하겠다. 이제라도 민심에 맞는 제대로 된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결과에 대해 안 당선자의 기업인 마인드와 판교테크노밸리와의 연관성에 대한 기대심리, 분당 지역 최대 이슈인 재건축 관련 ‘1기 신도시 특별법’ 통과에 따른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함께 작용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인접 선거구인 성남시분당을에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현역인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번 총선 승리로 안 당선자는 4선 국회의원으로서 당내 입지도 한층 탄탄해 지게 됐다. 자연스레 차기 당권은 물론 대권 도전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평가다.

안 당선자는 서울대 의대 출신으로 의사와 국내 최초 백신프로그램 개발자,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2012년 대선에 출마하면서 정치권에 입문했으며, 이후 2016년 총선에서 국민의당을 창당해 제3정당 돌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임명수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