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낙연 "이재명 5·18 신군부 학살 묘사 충격… 정치인 수준 땅에 떨어져"

알림

이낙연 "이재명 5·18 신군부 학살 묘사 충격… 정치인 수준 땅에 떨어져"

입력
2024.03.22 17:05
수정
2024.03.22 18:15
0 0

"군산 유세 발언, 태도와 표현 참담"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2일 오후 광주 광산구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광주 광산을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광주=뉴시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2일 오후 광주 광산구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광주 광산을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광주=뉴시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신군부의 시민 학살을 묘사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공동대표는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은 어떤 경우에도 희화화될 수 없다"며 "민주당 전북 군산시 유세에서 나온 이재명 대표의 5·18 관련 발언은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황상무 전 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을 비판하기 위한 비유였다고 하더라도 그 표현과 태도가 참담하다"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이 대표는 전날 전북 군산시 구시청광장에서 유세 도중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사퇴한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발언을 거론하며 5·18 당시 신군부의 시민 학살을 묘사했다. 그는 "광주에서 온 사람들 잘 들어. 옛날에 대검으로, M-16 총으로 쏘고 죽이는 것 봤지. 조심해. 농담이야"라며 "여러분, 이게 농담입니까. 생선회칼로 기자 허벅지를 찔러대는 게 농담입니까. 겁박한 것 아닙니까"라고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5·18 민주화운동은 한국 현대사 최대의 비극"이라며 "어떤 맥락, 어떤 상황에서도 5월 광주를 언급할 때는 애도와 겸허함을 지키며 지극히 조심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또 "정치인의 수준이 땅에 떨어졌다"며 "선거철 정치인들이 내뱉는 말에 국민이 상처받고 진저리를 치며 외면하고 계신다"고 이 대표를 비판했다.

그는 "정적을 제거하는 보복 공천과 '비명횡사' 같은 표현이 일상이 되고 언론인 테러와 민주화운동의 비극을 아무렇지 않게 묘사하는 망언이 여야 모두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대로는 안 된다. 정치가 다시 작은 희망이나마 국민께 드려야 한다"며 "그렇게 되도록 제가 할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관련 이슈태그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