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의사가 손 뿌리쳐" 생후 9개월 딸 수술 취소된 엄마 울분

알림

"의사가 손 뿌리쳐" 생후 9개월 딸 수술 취소된 엄마 울분

입력
2024.03.13 14:12
수정
2024.03.13 17:14
0 0

서울 상급병원 구순구개열 수술 취소
담당교수 "기다려서 해결될 문제 아냐"
"수술해줄 분 누구라도 연락달라" 호소

구순구개열을 앓고 있는 생후 9개월 아이가 콧줄을 끼고 있다. A씨 인스타그램 캡처

구순구개열을 앓고 있는 생후 9개월 아이가 콧줄을 끼고 있다. A씨 인스타그램 캡처

전공의 집단 사직으로 생후 9개월 된 딸의 수술이 취소됐다는 한 엄마의 안타까운 사연이 알려졌다.

구순구개열을 앓고 있는 아이의 엄마 A씨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서울의 한 상급종합병원에서 예정돼 있던 수술이 전공의 부재로 취소됐다고 밝혔다. 구순구개열은 입술이나 입천장이 갈라지는 중증 질환이다.

A씨는 최근 자신의 SNS에 "수술 연기도 아니고 수술 취소. 어쩔 수 없다는 말만 돌아올 뿐 언제 다시 수술 예약이 가능할지 모른다고, 무한 대기하거나 다른 병원 가라고 한다"며 "중증도가 높은 환자일수록 전문의 케어가 힘든 상황이라 딸의 수술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한다는데, 중증도가 높을수록 치료가 더 절실한 상황 아니냐"고 토로했다.

그는 "수술 취소 통보받고 어렵게 사정해서 교수님 진료 예약하고 부랴부랴 서울까지 왔는데, 교수님의 첫마디는 '수술 못한다. 다른 병원 가라'는 말이었다"고 했다. 담당 교수는 A씨에게 "수술을 지금도 어렵게 혼자 한다. 이것도 불법이다. OO이 수술은 최소 손이 3개, 6개는 필요한데 제가 손이 3개가 되냐. 혼자 수술할 수가 없는데 뭘 어떻게 말하냐"라며 "정부가 의사 면허정지 시작했고, 최소 1년은 전공의가 없다고 봐야 되는데 기다려서 뭘 어쩌겠다는 거냐. 기다려서 해결될 게 아니니 다른 병원 알아보시라"라고 통보했다.

A씨는 여러 병원에 수술을 문의했지만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없었다. 그는 해당 교수와 다시 면담하기 위해 간호사를 통해 진료를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진료실 밖에서 교수를 기다려 만난 A씨는 "'다른 병원에서도 안 받아 준다. 기다리겠다. 제발 수술해달라'고 사정했는데 (교수가) '아 이거 놓으시라. 회의 늦었는데 알아서 하고 가라'하고 쌩하고 갔다"며 "최소한 자기가 보던 환자의 수술을 못하게 된 거면 미안하다고, 수술이 가능한 다른 병원 알아봐 줄 테니 그쪽으로 가보라고 해야 되는 거 아니냐. 잡상인 쫓듯 이런 식은 아니어야 되는 거 아니냐"고 울분을 토했다.

아이의 상태도 악화하고 있다. A씨는 "아이 얼굴은 비대칭에 코가 없고 입천장 갈라짐은 성장할수록 더 커져서 콧줄 튜브가 목에 고정되지 못해 힘들게 수유해봐도 다 토해버린다"며 "탈수가 반복되고, 탈수열이 찾아와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인데, 하루아침에 수술이 취소돼 아이가 생명에 위협을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예약을 다시 잡겠다는 내 말에 '알아서 하고 나는 가야 된다'며 내 손을 뿌리치고 가던 그 뒷모습을 어찌 잊냐"고 분통을 터트렸다.

A씨는 "당장 수술할 수 없더라도 진료라도 봐서 수술할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문제를 보완할 방법이라도 함께 고민하실 선생님이 대한민국에 단 한 분도 없냐. 제발 누구라도, 어느 분이라도 이 글을 본다면 OO이에게 수술해 줄 수 있는 분이 있다면 연락 좀 달라"며 "우리 아이 좀 도와달라. 도대체 저는 엄마로서, 보호자로서 아이를 위해 지금 뭘 해야 하냐"라고 호소했다.

A씨는 보건복지상담센터 129와 지방자치단체에도 문의했지만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했다. 그는 12일에도 SNS에 재차 글을 올려 "결국 정부는 OO이처럼 의료파업으로 피해 보는 환자는 나몰라라 한다"며 "엄마가 힘이 없고, 돈이 없고, '빽'이 없어 미안하다. 형편이 되면 일본이든 어디든 가서 수술받을 텐데, 그것도 안 돼서 미안하다 아가"라고 심경을 전했다.

윤한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