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패완판' 이어 '건폭' 조어까지... 툭 튀어나온 尹 '검사 본능'

알림

'부패완판' 이어 '건폭' 조어까지... 툭 튀어나온 尹 '검사 본능'

입력
2023.02.23 04:30
수정
2023.02.23 08:18
6면
0 0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딱 사이즈가 '건폭(建暴)'이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관계부처로부터 건설 현장 노조의 불법 행위 실태를 보고받자마자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대통령실은 이후 윤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을 담은 브리핑 자료에서도 '건폭'이라는 낯선 용어를 그대로 언론에 공개했다.

채용비리나 월례비 악습 등 그동안 건설 현장에서 이뤄져 온 노조의 불법 행위를 우려하는 목소리는 많았지만, 이를 지칭하는 용어로 '건폭'이라는 단어가 사용된 적은 없었다. 특히 조폭(組暴), 주폭(酒暴)처럼 폭력배를 떠올리게 하는 용어에 빗대 일반인도 아닌 현직 대통령이 신조어를 만든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윤 대통령이 강한 톤의 조어 사용으로 화제가 된 게 처음은 아니다. 2021년 3월 검찰총장 재직 시절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추진에 반대하며 '부패완판'(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한다) 단어를 사용해 단박에 '완판' 시리즈가 정치권에서 회자된 적도 있다. 당시 부패완판은 문재인 정부의 검수완박 주장을 '되치기'하는 데 유용한 프레임으로 작용했다.

건폭 같은 강한 어감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그만큼 윤 대통령이 이번 사안에 분노를 드러냈다는 의미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하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대통령은 약자에 대한 범죄에 대해 노여움이 크다"면서 "기득권 노조의 불법행위를 방치하면 서민들에게 피해가 전가되는 심각성을 단번에 인식할 수 있게 만든 조어"라고 설명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정의 구현 가치를 내세우는 검사 출신 특유의 캐릭터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국무회의에서도 윤 대통령은 상납금을 받아온 타워크레인 기사들에 대해 "언론이 몰라서 안 썼겠느냐. 노조도 문제겠지만 우리가 모두 그렇게 적응해서 살아온 건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조금 하다가 마는 게 아니라 임기 말까지 적폐를 뿌리 뽑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검사 시절 풍부한 수사 경험도 강경 대응의 배경이 됐다는 해석도 나온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검찰 시절 경험으로 건설 현장의 구조적 비리에 대해 금세 파악하고 지난해부터 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경찰의 공조를 지시했다"면서 "검찰 출신 대통령이 오니 경찰이 움직이고 성과가 나는 것 같다"고 자평했다.

다만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식이 거악을 척결하는 '특수부 수사' 스타일에 갇혀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적지 않다. 불법이 있다면 바로잡아야 하지만, 수사와 처벌 못지않게 사회적 타협을 통해 개혁을 이끌어낼 필요도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다방면에 걸쳐 수사 경험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학습 능력도 좋다"면서 "강경한 발언은 강한 개혁 의지의 표현이라고 봐달라"고 했다.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