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키이우 '연쇄 폭음'… 러, '모스크바함 침몰' 보복 수위 높인다

알림

키이우 '연쇄 폭음'… 러, '모스크바함 침몰' 보복 수위 높인다

입력
2022.04.16 18:34
0 0

러, "키이우 미사일 공격 늘리겠다"

14일 우크라이나 키이우 북부 한 마을에 떨어진 미사일 잔해 모습. 키이우=EPA 연합뉴스

14일 우크라이나 키이우 북부 한 마을에 떨어진 미사일 잔해 모습. 키이우=EPA 연합뉴스

러시아가 흑해 함대 기함인 미사일 순양함 ‘모스크바호’ 침몰 이후 연일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전날에 이어 침몰 이틀째인 16일(현지시간)에도 수도 키이우 등 주요 도시에 포격을 이어갔다. 러시아군은 대외적으로는 우크라이나의 격침 주장을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까닭에 보복성 공격에 나섰다는 의미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새벽 키이우와 서부 도시 르비우에서 수 차례 폭음이 울렸다. 비슷한 시각 우크라이나 거의 전역에선 공습 경보가 울렸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다만 비탈리 클리치코 키이우 시장은 텔레그램에 “키이우 남동부 다르니츠키 지역에서 폭발이 일어났다”며 “구조대원과 의료진이 현장에 급파됐고, 부상자에 대한 정보가 확인되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텔레그램에 성명을 내고 이날 키이우의 장갑차 공장과 미콜라이우의 군용장비 수리시설을 ‘고정밀 장거리 공중발사 무기’로 공격해 파괴했다고 밝혔다. 또, 동부 하르키우주(州) 이지움 인근에서 우크라이나 공군 SU-25 공격기 1대를 격추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러시아는 전날 새벽에도 장거리 함대지 미사일을 사용해 키이우 외곽의 군사시설을 타격했다. 해당 시설은 모스크바호를 격침하는 데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우크라이나 지대함 순항 미사일 ‘넵튠’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 13일 흑해에서 작전 중이던 모스크바호를 겨냥해 넵튠 미사일 4발을 발사했고, 이 중 2발이 명중해 큰 피해를 줬다고 밝혔다. 결국 모스크바호는 하루 뒤인 14일 침몰했다. 러시아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로 탄약이 폭발한 ‘사고’라고 주장하면서도 모스크바호 침몰 직후 키이우 외곽의 넵튠 제조시설에 미사일 공격을 가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전날 성명에서 “우크라이나 민족주의 정권이 자행한 러시아 영토에 대한 테러 공격에 대응해 키이우 내 목표물에 대한 미사일 공격의 횟수와 규모를 늘릴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허경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