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오미크론 유입에 확진자 5000명, 비상한 각오로 대응을

입력
2021.12.02 04:30
27면
0 0



오미크론 국내 첫 감염자 5명 확인
사적모임 인원 축소 등 방역 강화해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사상 첫 5000명대를 기록한 1일 서울시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가 검사 대기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사상 첫 5000명대를 기록한 1일 서울시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가 검사 대기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신종변이 오미크론 국내 감염자가 1일 처음으로 발생하고 코로나 사태 이후 최다인 5,000명대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방역 대책의 전면 전환이 불가피해졌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후 닥친 의료체계 붕괴 위기 상황은 기존 대책으로 감당할 수 없다는 사실이 분명해지고 있다.

우려했던 대로 국내에서도 첫 오미크론 감염자가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달 14~23일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뒤 같은달 24일 귀국한 40대 부부와 이들의 지인 등 5명이 오미크론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이날 밝혔다. 오미크론 감염자는 추가로 더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들 부부가 탄 비행기에 동승했던 입국자도 45명이나 된다.

해외 상황도 우려스럽다. 변이 구조가 처음 확인된 지 1주일 안 돼 아프리카 대륙을 넘어 유럽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북미와 아시아 등에서 잇달아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아프리카 8개국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 정도로 오미크론 유입을 막는 일은 역부족이다. 앞으로 2주간 모든 입국자에 대해 10일간 격리 등 입국 통제 조치를 강화하기로 한 건 합당한 조치다.

국내 확진자 폭증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다. 1일 국내 신규 확진자는 5,123명으로 전날보다 2,000명 이상 증가했고 위중증 환자도 700명을 넘었다. 특단의 대책 없이는 하루 1만~2만 명 확진자 발생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서울과 충청권의 중증병상 가동률이 90%를 넘어서는 등 위중증 환자를 치료할 여력도 한계에 이르렀다. 정부는 지난달 30일부터 모든 환자의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지만 병상 확보 속도는 환자 증가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자영업자들의 반발 때문에 마지막 카드인 거리 두기 강화를 주저하는 정부의 고심이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의료체계가 무너져 위중증 환자가 폭증한다면 경제회복은 의미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미크론 확진자가 늘어나면 대대적 방역조치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유행곡선을 낮추려면 이동량 감소카드를 꺼내들어야 한다. 자영업자를 충분히 지원하고 국민들에게 양해를 구해서라도 사적모임 가능 인원 축소 등으로 시간을 벌어야 한다. 지금은 정부가 방역의 고삐를 강력하게 죄겠다는 신호를 보내야 할 때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