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저터널 뚫어 1㎞ 떨어진 바다에 방류"

알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저터널 뚫어 1㎞ 떨어진 바다에 방류"

입력
2021.08.25 11:45
수정
2021.08.25 13:36
14면
0 0

도쿄전력, 방류방법 결정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해 2023년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오염수 탱크. 도쿄=교도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해 2023년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오염수 탱크. 도쿄=교도 연합뉴스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방류 방법과 관련, 원전 바로 앞이 아닌 1㎞ 떨어진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방류 지점까지는 해저터널을 뚫어 연결한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을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해 처리한 물 약 127만톤을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대로 놔두면 폐로 작업에 지장이 된다며 2023년에 해양에 방출한다는 방침을 지난 4월 결정한 바 있다. 이후 도쿄전력은 원전 바로 앞바다에 방류할지, 먼 바다에 방류할지를 두고 방법을 검토해 왔다.

25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1㎞ 떨어진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방류 시 확산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이 지점까지 가면 어업권이 설정돼 있지 않고, ‘풍평(風評) 피해’를 우려하는 어업자의 반발도 비교적 적다는 계산이다. 풍평 피해란 근거 없는 소문으로 매출이 줄어드는 피해를 입는 것을 말한다.

해저터널은 원전 주변의 암반을 깎아 만드는데, 일단 다음달부터 암반 현황을 조사한 후 올해 안에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완성은 방류가 예정된 2023년 봄을 예상하고 있다. 완공되면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처리한 물에 바닷물을 더 첨가해 트리튬(삼중수소) 농도를 낮춘 후 방류한다는 계획이다.

전날 일본 정부는 해양 방류에 따른 풍평 피해 대책도 발표했다. 2023년 오염수 방류로 후쿠시마 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급감한다든지 할 경우 냉동 수산물을 일시적으로 매입해 보관하는 기금을 도쿄전력 배상금이 아닌 국비로 조성하기로 했다. 9월에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널리 홍보하기로 했다.

하지만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아직도 어민들은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전국어업조합연합회(전어련)는 기시 히로시 회장 명의로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다시 표명했다. 후쿠시마현 어련 관계자도 “해양 방류에 계속 반대하며, 육상 보관을 검토하도록 호소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