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감염 늘어도 치명률은 뚝 ... 확연해지는 백신의 힘

알림

감염 늘어도 치명률은 뚝 ... 확연해지는 백신의 힘

입력
2021.05.24 18:40
0 0

"정부, 접종률? 제고 위한 전향적 인센티브 내놔야"


10일 광주 북구 예방접종센터 앞에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받으려는 고령층 대상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광주 북구 예방접종센터 앞에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받으려는 고령층 대상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500명대 후반에서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사망자나 위중증 환자의 비율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층에 먼저 백신을 접종한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백신의 효과가 확인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인센티브 도입 등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에도 힘이 실린다.

60세 이상 고령자 백신 한 번만 맞아도 코로나 예방 89.5%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단장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60세 이상이 1회 접종을 하고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인 2주가 지난 후 조사해보니 감염 예방효과는 17일 기준 89.5%로 나타났다"며 "접종 후 감염됐더라도 사망한 사례는 현재까지 없어 사망에 대한 예방접종 효과는 100%"라고 말했다.

정 단장은 "매일 500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고, 다중이용시설과 가족·지인 모임 등을 통해 산발적인 집단 발생이 지속되고 있지만, 고령층 예방접종이 확대되면서 사망자나 위중증 환자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했다.

실제 코로나19 환자 치명률은 5월 1일 1.49%, 5월 8일 1.47%, 5월 15일 1.45%, 5월 22일 1.42%로 꾸준히 줄고 있다. 위중증 환자 역시 이날 기준 144명으로 지난달 26일(132명) 이후 한 달여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또한 확진자 가족 내 2차 전파 예방효과도 45.2%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접종을 받지 않은 확진자의 가족 내 2차 전파 발병률은 31.0%였는데, 접종을 받았을 경우에는 17.0%로 절반 가까이 떨어진 것이다. 정 단장은 "접종 후 본인이 감염되더라도 생활을 공유하는 가족에게 추가 전파할 가능성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접종률 위한 전향적인 인센티브 나와야"

이처럼 백신 접종의 효과가 뚜렷한 만큼 정부가 접종률을 올리기 위해 과감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방역당국도 구체적 인센티브 내용을 이번 주중 확정 지어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현재로선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나 '영업시간 제한 조치'의 적용 대상에서 풀어주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방역당국도 앞서 '일부 방역수칙 완화나 제외'를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정치권과 의료계에서는 좀 더 전향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백신·치료제 특별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열고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해서는 경로당·사회복지관이나 문화·체육·예술 분야 시설을 더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거나, 자발적 접종 희망자에 대해서는 나이 제한 없이 접종할 수 있게 해주자는 등의 제안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재훈 가천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좀 더 열린 사고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해외 일부 국가가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접종 완료자에게 지원금을 주는 등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환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