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라임’ 김봉현에 여당 K의원 소개한 스타모빌리티 대표 체포

알림

[단독] ‘라임’ 김봉현에 여당 K의원 소개한 스타모빌리티 대표 체포

입력
2020.06.18 11:56
수정
2020.06.18 19:47
0 0

검찰, 정관계 유착 의혹 본격 수사할 듯

경기 안산시에 위치한 코스닥 상장사 스타모빌리티 건물 전경. 안산=연합뉴스
경기 안산시에 위치한 코스닥 상장사 스타모빌리티 건물 전경. 안산=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의 ‘전주’로 알려진 김봉현(46ㆍ구속)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게 더불어민주당 K의원 등 여권 인사들을 소개해준 이모 스타모빌리티 대표가 검찰에 전격 체포됐다. 이 대표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김 전 회장 등 라임 일당과 정관계 유착 의혹을 본격적으로 수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조상원)는 전날 오전 8시쯤 서울 송파구 자택에서 이 대표를 체포해 이틀째 조사 중이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검찰은 이 대표의 구체적인 혐의를 밝히지 않고 있다. 

 광주MBC 사장을 지낸 이 대표는 “정관계를 상대로 어마어마한 로비를 벌인다”고 알려진 김 전 회장의 로비 창구로 통하는 인물이다. 광주 출신으로 호남 여권 인사들과 관계가 돈독한 것으로 알려진 이 대표는 김 전 회장이 2016년 총선 당시 K의원에게 수 천만원의 현금 다발을 건네는 현장에도 동석(한국일보 6월 17일자)했다. 김 전 회장은 K의원의 선거사무소를 찾아 금품을 건네는 자리에서 이 대표를 통해 K의원을 소개 받았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의 소개로 2015년 K의원을 비롯한 여러 여권 인사들이 김 전 회장으로부터 필리핀 여행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코스닥 상장사 스타모빌리티를 실질적으로 경영한 김 전 회장이 500억원대 횡령ㆍ배임의 혐의를 받고 있는 만큼, 회사 대표직을 맡았던 이 대표도 같은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명의상 대표였을 뿐 실질적 경영권은 김 전 회장이 모두 행사했고, 횡령에 가담하지 않았다고 주장해 왔다. 한국일보가 입수한 김 전 회장과 이 대표의 통화 녹취록에서 김 전 회장은 “517억원은 무조건 입금된다”면서 이 대표의 문제제기를 묵살하는 대목이 등장하기도 한다. 이 대표는 517억원이 입금되지 않자, 지난 3월 김 전 회장과 그의 부하인 김모(58ㆍ구속) 전 스타모빌리티 사장을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검찰은 스타모빌리티 횡령 사건과 더불어 K의원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김 전 회장의 진술을 토대로 물적 증거를 확보하는데 수사를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김정현 기자 virtu@hankookilbo.com

이현주 기자 memor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