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진중권 “민주당의 정치적 자산은 이미 탕진… 선거와 상관 없이 망했다”

알림

진중권 “민주당의 정치적 자산은 이미 탕진… 선거와 상관 없이 망했다”

입력
2020.03.11 08:02
수정
2020.03.11 13:59
0 0

진중권(사진) 전 동양대 교수가 “선거결과와 상관 없이 민주당은 망했다”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이 쌓아 올린 공든 탑을 문재인 정권이 무너뜨렸다”며 “박정희, 전두환 독재에 대한 투쟁을 통해 어렵게 마련한 민주당의 상징자산과 정치적 자산을 타락한 586 운동권 출신들이 모두 탕진해 버렸다”는 것이다. 이어 “남은 것은 친문을 중심으로 한 탐욕스러운 이익공동체뿐”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어 “조국 사태로 정의와 상식 대신 불의와 허위를 새로운 정치윤리로 만들어 놨다”고 비판한 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을 열거하며 “이명박근혜가 했던 짓 중에서 아직 이들이 안 한 짓이 있느냐?”고 비판했다.

또 그는 “이들은 기득권 유지를 위해 지지자들까지 타락시켰다”며 “옛날 새누리당 지지자들은 ‘나라를 팔아먹어도 1번’을 외쳤다면, 지금 민주당 지지자들은 ‘대구가 다 디져도 문재인’을 외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정의당에 대한 응원도 덧붙였다. “후보는 민주당, 정당은 정의당 찍는 교차 투표자들과 정당투표에서 민주당을 찍어왔으나 이번에 실망하여 다른 정당에 표를 던지려는 사람들의 표가 정의당으로 향할까, 앞으로 정의당을 향한 공세가 심해질 것”이라며 “정의당이 진보의 원칙을 지킨다면 비록 원하던 만큼 의석을 못 얻는다 해도 장기적으로 전략적 승리를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준 기자 ultrakj7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