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와대 vs 송병기 부시장, 김기현 첩보 둘러싸고 ‘진실공방’

알림

청와대 vs 송병기 부시장, 김기현 첩보 둘러싸고 ‘진실공방’

입력
2019.12.05 09:17
수정
2019.12.05 11:37
0 0

양측 ‘검찰 하명의혹 수사 예봉’ 피하자?’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SNS로 수차례 제보”

송 부시장 “여론 수집하는 쪽에서 연락 와”

울산경제부시장 송병기.
울산경제부시장 송병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 최초 제공자로 송병기 울산경제부시장이 지목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와 송 부시장의 말이 달라 양측이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는 형국이다.

팽팽한 양측의 주장 가운데 한 쪽이 거짓으로 드러날 경우 관권ㆍ외압수사의 원인 제공자로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 관련 비리첩보를 청와대에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정부에서 여러 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는 “2017년 하반기나 연말쯤에 청와대 행정관이 아닌 지역에 있는 여론을 수집하는 쪽에서 연락이 와 언론에 나왔던 내용이라 알려줬다”며 “여론조사 목적으로 청와대가 아닌 다른 곳에서 늘 연락이 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정부 부처 출신 A행정관과 ‘캠핑장에서 우연히 만난’ 제보자(송 부시장)가 먼저 제보를 했고, A행정관이 민정수석실에 근무하게 된 이후로 다시 제보를 해와서 접수했다는 청와대 설명과 완전히 배치되는 것이다.

이는 청와대와 송 부시장이 검찰의 ‘지방선거 하명 의혹’에 대한 수사예봉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진실공방은 검찰이 수사를 통해 조속히 밝혀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송 부시장은 청와대 하명수사 연루 의혹이 제기된 이후 울산시청 8층 집무실 앞에는 청원경찰까지 배치해 출입을 통제하고 있으며 언론과의 접촉을 피하고 있다. 5일에도 그는 정상적으로 출근했으나 외부 일정은 대부분 취소하고 사무실을 지켰다.

그는 지난 2일 김 전 시장 비서실장이었던 박기성 전 실장이 “경찰과 검찰의 수사, 법원 재판과정, 최근 언론보도를 종합하면 송 부시장이 권력형 선거부정 사건의 하수인이거나 공모자라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공개질의하자 기자회견을 열려고 했다가 돌연 취소하기도 했다.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