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시민ㆍ김두관, 동양대 총장에 ‘조국 구하기’ 외압전화 논란

알림

유시민ㆍ김두관, 동양대 총장에 ‘조국 구하기’ 외압전화 논란

입력
2019.09.06 04:40
2면
0 0

 최성해 총장 ‘조국 딸 총장상 의혹’ 檢 출석 직전에 전화 

 유ㆍ김 “사실 확인 전화”… 한국당 “증거인멸 檢 고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 셀프 총장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 전화를 건 사실이 5일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친노(親盧ㆍ친노무현) 핵심 출신인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은 범 친문(親文ㆍ친문재인)계로 분류된다.

조 후보자 딸은 2014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전형 과정에서 자기소개서에 동양대 표창장 수상 경력을 적었지만, 최 총장은 “표창장을 수여한 적이 없다”고 부인해 4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은 최 총장이 검찰에 출석하기 직전 전화를 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두 사람이 최 총장을 회유하기 위해 압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은 두 사람을 증거 인멸, 직권 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최 총장은 유 이사장과 김 의원에게 전화를 받은 사실을 폭로했다. 최 총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두 사람을 겨냥해 “여권 핵심 인사 두 명이 각각 전화통화에서 ‘조국 후보자를 낙마 위기에서 살리자’ ‘말을 좀 아끼자’ 등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말했다. 최 총장은 “김 의원은 ‘청와대 수석의 발언’을 거론하고, 유 이사장은 ‘토끼와 거북이’를 인용하며 발언 자제를 요청했다”면서 통화 당시 구체적 정황도 제시했다.

김 의원이 실제로 ‘청와대’를 언급했다면, 최 총장 폭로의 파문이 청와대로 번지게 된다. 청와대가 최 총장 회유 혹은 설득에 나서 줄 것을 김 의원에 요청했을 가능성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최 총장 증언의 사실 여부와 상관 없이, 극도로 민감한 시기에 여권 인사가 고위 공직 후보자ㆍ가족이 연루된 의혹의 핵심 인물에게 연락한 것 자체가 적절한 처신은 아니라는 지적이 무성하다.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은 최 총장에게 전화를 한 사실은 인정했지만, 외압 의혹은 부인했다. 유 이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언론 보도가 조 후보자를 도덕적으로 공격하는 시나리오로 짜여 있는 것 같다는 의견은 말씀 드렸다”면서도 회유 의혹에 대해선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유 이사장은 또 “동양대에서 (조 후보자 딸에게) 나간 것이 총장상인지 표창인지, 기록이 남아있는지 등을 사실 관계를 여쭤 본 것”이라며 “저도 유튜브 언론인이라 기자들처럼 취재를 열심히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 총장 부친이 제 은사라 최 총장과 1년에 한두 번 자연스럽게 식사도 하고 통화도 하는 사이”라며 “(의혹 관련)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전화를 걸었다”고 말했다. 청와대 언급 여부에 대해 김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청와대 분위기를 제가 전달한 셈”이라면서도 사전 조율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한국당은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의 외압ㆍ회유 정황이 뚜렷하다면서 검찰에 고발해 사실 관계를 밝히겠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두 사람의 행위가 증거 인멸에 해당한다”며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어떤 차원에서 통화했는지 등을 더 확인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