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국 죄어가는 검찰… ‘청와대 민정수석실’ 겨눈다

알림

조국 죄어가는 검찰… ‘청와대 민정수석실’ 겨눈다

입력
2019.08.31 04:40
3면
0 0

 대통령주치의ㆍ내부 정보 활용 의혹 민정 업무 연관성에 수사 포커스 

 조만간 靑에 당시 자료 요청할 듯… 조국 부인 변호인에 이인걸 선임 

서울중앙지검이 27일 압수수색한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실. 부산=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이 27일 압수수색한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실. 부산=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전격 압수수색을 벌인 검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겨누기 시작했다. 직무와 대가성을, 뇌물죄 성립 여부를 따져본다는 뜻이다. 시늉이 아니라 ‘진짜’ 수사를 하고 있다는 얘기다.

30일 법조계와 사정기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전날 진행된 오거돈 부산시장 집무실 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대한 파일 복구작업(포렌식)이 끝나는 대로 청와대 측에 조 후보자의 민정수석 활동 당시 관련 자료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주목하는 것 중 하나는 지난 6월 강대환 부산대 의대 교수가 대통령 주치의로 임명될 당시 상황이다. 주치의 관련 신상 및 인사 검증은 민정수석 담당이다. 강 교수는 조 후보자 딸에게 장학금을 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의 친밀한 관계다. 검찰은 오 시장, 노 원장, 강 교수 관계를 캐고 있다.

앞선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오 시장과 노 원장이 지난 7월18일 면담한 사실을 확인, 이들에 대한 소환 일정을 검토하고 있는 것을 전해졌다. 법조계 관계자는 "지금은 의혹 단계지만 정무수석실 내부 자료와 오 시장, 노 원장 조사 결과가 맞물릴 경우 조 후보자 딸이 노 원장에게 받은 1,200만원의 장학금은 뇌물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가족 연루 의혹이 제기된 사모펀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수사도 마찬가지다. 조 후보자 가족들이 코링크PE를 통해 인수한 교육회사 WFM은 2017년 12월 전북 군산에 공장을 지으면서 2차 전지 음극제 생산 회사로 변신한다.

문제는 전북도가 2016년 음극제 기술 개발을 촉진사업 중 하나로 지정,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다는 부분이다. 민정수석 업무 중 하나가 지방자치단체장의 동선과 특이사항 등에 대한 관리 감독이다.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이던 때 전북도의 투자 결정과 WFM의 극적 변신이 일어난 셈이다. 검찰은 의혹 규명을 위해 코링크PE 및 코링크PE에게서 투자받은 회사 관계자들과도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위장 이혼 의혹을 받고 있는 조 후보자 동생의 전처 조모씨가 감사로 이름을 올린 A건설사에도 주목하고 있다. A건설사는 부산이 아니라 전북 전주를 중심으로 지역 내 관급 공사를 주로 하는 기업이고, 조씨가 감사로 등록된 시점 역시 WFM를 인수한 2017년 12월이기 때문이다.

사정기관 관계자는 "우연이라 하기엔 지자체 동향을 살피는 민정수석의 역할과 많이 겹친다”며 “이미 여당 출신의 B씨, 조 후보자와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했던 C씨 등 전북 지역 유력 정치인들 이름이 거론된다”고 전했다.

조 후보자는 의혹들에 대해 ”인사청문회에서 충분히 설명하겠다"고만 말했다. 한편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씨는 이인걸(사법연수원 32기) 변호사를 변호인으로 선임했다. 이 변호사는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일 당시 특별감찰반장으로 일했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