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이더리움 현물 ETF 상장 승인… 비트코인 이어 두 번째
알림

이더리움 현물 ETF 상장 승인… 비트코인 이어 두 번째

입력
2024.05.24 07:44
수정
2024.05.24 10:33
0 0

미 SEC 결정... 알트코인으로는 처음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 고객센터 전광판에 이더리움 가격이 표시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발표를 이틀 앞두고 승인 기대감이 증폭하면서 이날 20% 폭등했다. 뉴시스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 고객센터 전광판에 이더리움 가격이 표시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발표를 이틀 앞두고 승인 기대감이 증폭하면서 이날 20% 폭등했다. 뉴시스

가상화폐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이 미국 증권 당국으로부터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승인을 받았다.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다.

23일(현지시간)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이날 이더리움 현물 ETF에 대한 상장을 승인했다. 지난 1월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승인을 내린 지 약 4개월 만이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화폐인 이른바 '알트코인' 중 현물 ETF 승인을 받은 건 이더리움이 처음이다. SEC는 "신중한 검토 끝에 위원회는 이 신청이 미 증권거래소에 적용되는 증권거래법 및 그에 따른 규칙과 규정에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가상화폐 업계에선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되지 않을 거란 전망이 우세했다. 이전의 비트코인 ETF 상장 승인 때와 달리, 이더리움 ETF 신청사들과 SEC의 대화 움직임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ETF 분석가 에릭 발추나스와 제임스 세이파르트가 최근 이더리움 현물 ETF의 승인 확률을 종전 25%에서 75%로 높이면서 시장 분위기는 반전됐다. ETF 승인 기대감이 커지면서 지난 21일 이더리움은 하루 새 20% 급등하기도 했다.

WSJ는 "새로운 펀드를 통해 주류 투자자들은 주식이나 뮤추얼 펀드만큼 쉽게 가상화폐를 사고팔 수 있게 된 만큼, 가상화폐 투자 접근성이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일부 금융 시민단체는 이날 결정에 항의하기도 했다. 금융 규제 강화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베터 마켓츠는 "이더리움은 매우 변동성이 큰 자산"이라며 "이더리움 네트워크 자체에는 사기와 조작에 취약하게 만드는 기능이 있다"며 SEC 결정을 비판했다.


조아름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