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찰, 사전투표소 불법카메라 공범 9명 추가 확인

알림

경찰, 사전투표소 불법카메라 공범 9명 추가 확인

입력
2024.04.15 12:31
0 0

'의료대란' 게시물 23명도 추가 특정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서울 영등포구의 한 투표소에서 선거사무원이 불법카메라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뉴시스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서울 영등포구의 한 투표소에서 선거사무원이 불법카메라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뉴시스

경찰이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를 설치한 유튜버를 도운 공범 9명을 추가로 확인했다. 경찰은 이들의 공모 여부를 수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또 전공의 사직 지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집단행동을 부추긴 게시물을 올린 23명을 추가로 특정해 의사 3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15일 기자간담회에서 "사전투표소 불법카메라 설치 관련 유튜버 등 3명을 구속 송치하고 공범 9명의 사건 관련성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총선 사전투표소에 카메라를 몰래 설치한 40대 유튜버와 공범 등 3명을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및 건조물침입 등의 혐의로 구속했다. 이들은 카메라 설치 장소와 방법, 회수 등의 범행을 공모한 뒤 투표소 40여 곳에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포렌식 과정에서 9명이 더 범행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금전이나 차량을 지원한다던가 (범행을) 지지하고 권유하는 등 여러 공모 관계가 있다"면서 "인천과 울산 등에서 카메라를 회수하는 등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의료계 집단행동과 관련해서도 온라인상에 게시물을 올린 23명의 신원을 추가로 확인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은 앞서 집단사직 전 전공의 행동지침을 게시한 군의관 2명과 수련병원 파견 공보의 명단을 유출한 게시자 등 5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3명을 추가로 조사해 의사 신분임을 확인했다"며 "나머지 인원도 순차적으로 조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사교육 카르텔' 관련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메가스터디에 사외이사로 선임돼 논란이 된 남구준 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죄송하고 안타깝다"는 입장을 전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남 전 국수본부장이 '늘 선공후사의 마음으로 경찰 조직과 국민을 먼저 생각해 신중하게 처신해왔는데 이런 일이 발생해 죄송하고, 본인 결정으로 사퇴했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말했다.


이승엽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