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스라엘 "가자 북부에 검문소 설치… 구호품 넘쳐나게 할 것"

알림

이스라엘 "가자 북부에 검문소 설치… 구호품 넘쳐나게 할 것"

입력
2024.04.11 08:58
수정
2024.04.11 11:34
0 0

바이든은 "네타냐후, 약속 지키는지 볼 것"

지난 8일 이스라엘군이 철수한 가자지구 남부 칸유니스에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이스라엘의 공습과 지상 공격으로 폐허가 된 거리를 걷고 있다. 칸유니스=AP 뉴시스

지난 8일 이스라엘군이 철수한 가자지구 남부 칸유니스에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이스라엘의 공습과 지상 공격으로 폐허가 된 거리를 걷고 있다. 칸유니스=AP 뉴시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북부에 인도적 구호 물품 반입을 위한 새 국경 검문소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7일 전쟁 발발 후 이스라엘은 안보상 이유를 들어 가자지구로 구호품 반입을 철저하게 제한해 왔는데, 이에 따라 거세진 미국 등 국제사회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이날 외신기자 대상 브리핑에서 "해외 또는 인근 요르단에서 보내온 가자지구 구호품 반입을 목적으로 국경 검문소를 설치할 것"이라며 "새로운 국경 검문소는 분리 장벽에서 40㎞ 떨어진 아시도드에서 올 구호 트럭의 운송 시간 단축을 위해 가자 북부에 세워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통해 가자 주민을 위한 구호품 반입에 돌파구가 열릴 것"이라며 "가자에 구호품이 넘쳐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간 이스라엘은 국제사회가 전달한 구호품이 하마스의 손아귀에 들어가고 있다면서 육로를 통한 가자지구 반입을 통제했다. 가자지구에 기아 등 인도주의 위기가 커지자 국제사회는 항공 또는 해상을 이용해 구호품을 전달해야 했다.

이 와중에 최근 해상으로 운송된 구호품을 옮기던 국제 구호단체 월드센트럴키친(WCK) 소속 활동가 7명이 이스라엘군의 오폭으로 사망하면서 국제사회의 비판이 극에 달했다. 이후 조 바이든 대통령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통화에서 민간인 보호 등을 위한 즉각적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대(對)이스라엘 정책을 재고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스라엘이 휴전 등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을 경우 외교적 지원 등을 철회할 수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미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뒤 백악관에서 개최한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그간 이스라엘의 민간인 구호 조치에 대해 "충분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그(네타냐후 총리)가 나에게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용성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