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국 "윤석열 정권, 4월 10일 '대 파산일' 될 것... 조국 철도999 타고 갈 것"

알림

조국 "윤석열 정권, 4월 10일 '대 파산일' 될 것... 조국 철도999 타고 갈 것"

입력
2024.03.24 17:30
수정
2024.03.24 17:49
3면
0 0

조국혁신당, '파란불꽃' 선대위… 조국 원톱
'극단주의' 언급 한동훈에 "극단적 심판할 것"
비례 기호 9번, "나라 구하는 구원투수" 마케팅

조국(앞줄 왼쪽) 조국혁신당 대표가 24일 대전 중구 문화동 기독교연합봉사회관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대전시당 창당대회에서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대전= 뉴스1

조국(앞줄 왼쪽) 조국혁신당 대표가 24일 대전 중구 문화동 기독교연합봉사회관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대전시당 창당대회에서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대전= 뉴스1


“윤석열 정권을 극단적으로 심판하고 조국혁신당을 극단적으로 지지해 주신다면 4월 10일은 윤석열 정권의 ‘대 파산일’이 될 것이다.”


조국혁신당이 24일 조국 대표 '원톱' 체제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를 공식화하고, 윤석열 정권을 향한 공격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후보 접수 결과, 비례대표 기호 '9번'을 받게 된 조국혁신당은 숫자 '구(9)' 마케팅도 본격화했다.

조국혁신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파란불꽃선거대책위원회'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은우근 전 광주대 교수와 김호범 부산대 교수, 강미숙 작가 3명이 맡기로 했고, 선대위 총괄본부장은 황현선 사무총장이 담당한다.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이 더 빠르게, 더 강하게, 더 선명하게, 가장 뜨거운 파란불꽃이 돼 검찰 독재정권을 하얗게 불태우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선대위 출범 기자회견 직후 대전으로 이동해 대전시당 창당대회에 참석한 조 대표는 "윤석열 검찰독재정권은 좌파나 우파가 아닌 '대파' 때문에 망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대파 한 단에) 875원이면 합리적"이라고 말해, 체감물가와 다르다는 비판으로 도마에 오른 것을 겨냥했다. 그는 "대파 한 단이 875원이라고 믿고 그 가격이 합리적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서 "부인은 주가조작을 하더니 대통령은 대파(값) 조작을 하는 것이냐"고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싸잡아 비판했다.

조 대표는 충북 청주에서는 지난해 여름 발생한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합동분향소를 참배한 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가 가장 기본적인 일도 못한다"며 "참 뻔뻔하고 나쁜 정권"이라고 윤 정부를 향한 비판을 이어갔다. 조 대표는 "정부가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했더라면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사고"라며 "총리나 장차관급 고위직 가운데 책임을 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날을 세웠다.

조 대표는 자신을 향해 "극단주의 세력"이라고 비판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조준했다. 그는 "한 비대위원장은 (정부의) 무능하고 부끄러운 일을 반성하기는커녕 저와 황운하 의원을 거론하면서 극단주의 세력 운운한다"며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권을 극단적으로 심판하는 선거'라는 말을 꼭 들려주고싶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도 "총선 후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할 것을 국민에게 약속했다"며 "한 비대위원장은 조국혁신당 비방에 헛힘 쓰지 말고 수사받을 준비나 하길 바란다"고 적었다.

조국혁신당은 이날 비례대표 기호 9번을 받은 조국혁신당은 숫자 9를 음차한 ‘구’ 마케팅도 본격화했다. 조 대표는 이날 대전시당 창당대회에서 "대한민국을 구(9)하는 구(9)원투수가 돼야 한다"며 "4월 10일 대한민국을 구하고, 우리 조국을 구하고, 민생을 구하자. 시민동지 여러분과 함께 조국철도999를 타고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국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 이후 '비례 후보들에 대한 사법 리스크 얘기가 계속 되는데 선대위 차원에서 대응 방침이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사법 리스크란 게 저희가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국법 질서와 사법 질서를 지키고 있고 절차에 따라 가고 있다. 사법 리스크는 저희가 없앨 수가 없다"고 답했다.

조국혁신당은 선거비용 마련을 위한 '파란불꽃 펀드'를 26일 출시하기로 했다. 지지자들로부터 50억 원을 모금한 뒤, 법정 선거비용을 보전받으면 연 3.65% 이자를 붙여 상환하는 방식이다.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펀드'와 유사한 구조다.

박세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