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재발방지와 R&D 예산 복원 위해"... 카이스트 학생·동문 '입특막 대책위' 출범

알림

"재발방지와 R&D 예산 복원 위해"... 카이스트 학생·동문 '입특막 대책위' 출범

입력
2024.03.22 15:22
수정
2024.03.22 15:30
0 0

강제퇴장 당사자 대변인 등 20여명 참여
재발방지와 R&D 예산 복원 우선 목표
피해 사례 수집 및 공동성명 준비 돌입

대책위 제안문. 대책위 제공

대책위 제안문. 대책위 제공

카이스트 재학생과 동문들이 정부 연구개발(R&D) 예산 복원과 졸업생 강제퇴장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카이스트 재학생과 졸업생 20여 명은 카이스트 학위수여식 R&D 예산 복원 요구 '입틀막' 강제퇴장에 대한 대책위원회(대책위)를 지난주 결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16일 카이스트 학위수여식에서 석사 졸업생인 신민기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이 행사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R&D 예산을 복원하십시오"라고 외치다가 경호원들에 의해 입을 틀어막힌 채 강제 퇴장당했다.

대책위 공동대표를 맡은 신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2023년에 비해 4조6,000억 원가량 삭감된 올해 R&D 예산이 현실화하면서 연구소와 대학원 등 일선 연구현장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 요구를 산발적으로 남기는 게 아니라 구체적 목표를 가지고 모여 실현시키기 위해 대책위를 결성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첫 활동으로 R&D 예산 삭감 피해 사례 모집과 정상화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 준비에 나섰다. 공동대표로 참여한 김혜민 전 카이스트 학생회장은 "R&D 예산 삭감으로 피해를 겪은 과학기술인들은 적극적으로 사례를 제보해 달라"며 "제보받은 사례를 검토해 공론화하고, 정책요구안으로 구체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아울러 수집한 피해 사례와 연서명을 바탕으로 오는 30일 공동성명과 정책요구안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각 정당에 정책 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학계와 주요 단체에 공동 성명문 초안을 이미 전달했으며,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연서명을 받을 예정이다.

한편 신 대변인은 카이스트 학위수여식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카이스트 동문들이 '신 대변인에 대한 대통령 경호처의 강제퇴장 조치가 부당하다'며 제기한 고발 사건 관련 수사도 진행 중이다.

최두선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