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제5회 대한민국 동물복지대상에 경기도수의사회

알림

제5회 대한민국 동물복지대상에 경기도수의사회

입력
2023.11.16 15:50
23면
0 0

동물복지국회포럼, 10개 단체·기관 및 개인 선정


경기도수의사회 소속 수의사들이 경기 남양주시 일패동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불법 개농장에서 구조된 50여 마리의 개를 대상으로 중성화 수술을 지원하는 모습. 경기도 제공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동물복지국회포럼이 제5회 대한민국 동물복지대상 대상자로 기도수의사회를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동물복지국회포럼은 "비영리법인인 경기도수의사회는 동물사랑 실천봉사단을 운영하면서 유기동물보호소에 대한 의료지원을 통해 취약지역의 동물 건강권 확보와 동물보호소의 동물 위생관리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경기도수의사회는 또 2019년 국내 처음으로 반려인을 대상으로 하는 반려동물 문화교실을 운영하기도 했다.

공공부문 우수상부산광역시 해운대구와 충청남도가 차지했다. 해운대구는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유기동물입양센터를 운영하는 등 반려문화 확산과 동물복지 증대를 위한 자발적 활동을 해왔다. 충청남도는 2010년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를 개소한 이래 지난해까지 총 1만5,686건의 야생동물을 구조했다. 또 전국에서 유일하게 외래 야생동물 임시보호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박홍근, 한정애 동물복지국회포럼 공동대표 등 참석자들이 지난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동물의 법적 지위와 입법적 변화 모색 국회 토론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오대근 기자

민간부분 우수상에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유기동물의 구조부터 입양까지 도움을 주는 개st하우스와 지속적으로 유기동물 보호 봉사를 해온 고재관씨, 경기도 직영 동물보호센터에 근무하면서 유기동물 인식개선과 입양활성화를 이끌어낸 남영희씨, 소방관서 내 유기동물 임시보호소를 설치한 백광일 완주소방서 소방위가 차지했다. 비건 패션브랜드 그린블리스, 자원 재활용기업 수퍼빈, 서울대 수의대 동아리 팔라스도 이름을 올렸다.

동물복지국회포럼 공동대표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동물복지대상에 응모해주신 지원자들의 모범적이고 헌신적인 활동을 보면서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인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개 식용 종식 등 동물복지가 한 단계 더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은경 동물복지 전문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