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구미 올해의 최고 장인에 김문수·김동혁씨
알림

구미 올해의 최고 장인에 김문수·김동혁씨

입력
2023.11.15 10:46
0 0

3년간 매월 20만원 기술장려금
구미 마이스터 멘토단에 가입
지역사회 재능기부 등 후진양성

경북 구미시 올해의 최고 장인 금형부문 김문수씨. 구미시 제공

경북 구미시 올해의 최고 장인 금형부문 김문수씨. 구미시 제공

경북 구미시가 올해의 최고 장인으로 금형직종의 김문수(55)씨와 가스직종의 김동혁(45)씨를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최고 장인은 우수 기술인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기술인 우대정책으로 기술숙련도와 후진양성 등 보유 기술을 활용한 사회 기여도를 평가해 선정하고 있다.

이번에 최고 장인으로 선정된 금형 직종의 김문수 최고장인은 28년 간 삼성전자에서 근무하면서 설계 전문가로 올해 삼성 금형 명장이 된 가운데 폴더블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기여한 정밀금형 설계 전문가로 새로운 구조의 금형과 공법 개발을 통해 설비 국산화와 핵심부품 내재화를 주도해왔다.

삼성에서 최고 전문가를 인증하는 제도인 ‘2023 삼성금형명장’에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우수 숙련 기술을 바탕으로 사내 후배 육성 멘토링을 실시해 전문기술인력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경북 구미시 올해의 최고 장인 가스부문 김동혁씨. 구미시 제공

경북 구미시 올해의 최고 장인 가스부문 김동혁씨. 구미시 제공

가스 직종의 김동혁 최고 장인은 19년간 LG디스플레이에 근무하며 가스 공급설비 유지보수관리, 안전관리와 개선 업무를 수행하며 가스 안전사고 제로를 통해 회사의 생산성 향상과 안전한 가스공급설비 운영 및 가스안전사고 제로화로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가스기능장 관련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고 각종 대회 활동을 통해 가스 안전관리 분야의 후진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구미시는 2011년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구미시 숙련기술자 우대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우수 기술인을 지원하는 법적근거를 마련해 이를 바탕으로 2012년부터 최고장인을 선정해오고 있다.

선정된 구미시 최고 장인은 구미시 마이스터멘토단에 가입돼 중소기업기술지원멘토링, 마이스터 고등학생 진로적성교육, 산업현장견학, 지역사회봉사활동 등 기술 전수와 재능기부 활동을 하게 된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 최고 장인 선정은 숙련기술자가 우대받는 사회풍토 조성에 한걸음 더 나아가는 촉매제가 되어 기술인들이 자부심을 갖고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는 5개 직종 기능인 6명이 구미 최고 장인에 도전했으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2명을 선정했다. 최고 장인에게는 인증패와 동판이 주어지고 매월 20만원씩 3년간 기술장려금도 지급된다.

추종호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