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긴 추석 연휴에 아프면? 혹시 가정폭력? 긴급 전화번호 기억하세요
알림

긴 추석 연휴에 아프면? 혹시 가정폭력? 긴급 전화번호 기억하세요

입력
2023.09.28 10:00
0 0

129·119·120에 전화하면 병·의원 안내
응급의료포털, 앱 '이젠(E-Gen)'서도 검색 가능
노인학대 1577-1389, 가정폭력 1366

추석 연휴에도 전국 510여 개 응급실은 정상 가동된다. 게티이미지뱅크

추석 연휴에도 전국 510여 개 응급실은 정상 가동된다. 게티이미지뱅크

임시공휴일을 포함해 예년보다 긴 6일간의 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많은 이들이 오랜만에 고향을 찾아 가족과 친척, 옛 친구와 회포를 풀거나 가을 정취를 만끽하기 위해 여행길에 오를 것이다. 여유 있게 명절 라이프를 즐기려는 찰나, 아프다면 그야말로 낭패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이 세 긴급 전화번호를 기억해 놓으면 좋다. 129(보건복지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0(시‧도 콜센터)이다.

2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추석 연휴에도 전국 의료기관의 응급실 510여 개를 비롯해 응급의료 체계가 정상 가동된다. 추석 당일(29일)에는 보건소 등 공공 의료기관 225개가 진료를 계속하고 민간 의료기관 841개, 약국 1,980개도 문을 열 예정이다.

129, 119, 120 중 하나로 전화를 걸면 이런 병·의원과 약국들을 안내한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및 응급의료정보 앱 '이젠(e-gen)'에서도 사용자 주변의 응급실과 병·의원, 문 연 약국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진료시간 및 진료과목 조회도 가능하다. 또한 가까운 곳의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응급처치 요령 등 유용한 정보들도 참고할 만하다.

응급의료포털에 서울 중구 주변 응급실 정보가 표시돼 있다. 화면 캡처

응급의료포털에 서울 중구 주변 응급실 정보가 표시돼 있다. 화면 캡처

응급의료포털도 28일부터 명절 전용 화면으로 전환됐다. 박향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추석 연휴에 응급실 내원 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비응급 경증 환자는 가급적 문을 연 병·의원이나 보건소 등을 확인해 이용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완전한 일상 회복으로 경각심은 낮아졌지만 연휴 중에도 코로나19 진료는 이뤄진다. 감염 시 129 등에 전화를 하거나 응급의료포털·이젠을 통해 먹는 치료제 처방 병원과 조제 약국 등을 찾을 수 있다. 증상이 심각하다면 지정 또는 일반 격리병상에서 입원 치료도 가능하다. 지역별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일자 및 시간은 질병관리청 코로나19 홈페이지를 비롯해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확인할 수 있다.

24시간 노인학대 신고·상담 긴급 전화번호 안내.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24시간 노인학대 신고·상담 긴급 전화번호 안내.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즐거워야 할 연휴에도 사건 사고는 발생하고 명절일수록 사회적 약자는 더 외롭다. 이에 복지부는 연휴에도 노인학대 신고전화(1577-1389)와 노인학대 신고앱 '나비새김(노인지킴이)'을 평소와 똑같이 24시간 가동하고 학대 피해노인 전용쉼터도 운영한다. 결식아동 급식소 휴무에 대비해 연휴에 문을 여는 음식점, 식품권, 도시락 등 대체급식 수단도 마련했다.

여성가족부는 가정폭력, 성폭력, 스토킹 등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상담 및 보호를 위해 16개 시도에 설치된 '여성 긴급전화 1366'을 연휴 기간에 24시간 운영한다. 국번 없이 1366으로 전화를 하거나 특정 지역 센터와 상담을 원하면 '지역번호+1366'을 누르면 된다.

김창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