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전북지사 '잼버리 책임' 사과했지만… SNS·영국대표단 과잉반응 탓도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전북지사 '잼버리 책임' 사과했지만… SNS·영국대표단 과잉반응 탓도

입력
2023.08.14 16:42
수정
2023.08.14 17:42
0 0

김관영 "잼버리 파행, 국민께 사과"
"수십조 SOC 확충 주장은 허위"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4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전주= 김진영 기자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4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전주= 김진영 기자

김관영 전북 도지사가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에 전북도의 책임이 있다며 사과했다. 다만 잼버리를 이용해 전북이 수십조 원의 사회간접자본(SOC)을 유치했다는 지적에 강하게 반발하며, 전북만이 준비·운영 실패의 책임을 떠안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논란의 원인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탓으로 돌리거나, 시설 부족 문제가 외국 대표단의 과잉반응 때문일 수 있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14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북에서 대규모 국제대회를 치러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성원을 보냈는데 결과적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해 송구한 마음"이라며 "마음의 상처를 입은 국민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지사는 이어 "전북은 개최지로서 짐을 마다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마찬가지"라며 "다만 진실은 정부, 조직위, 지방자치단체의 업무분장과 구체적 업무 수행 내용을 살펴보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북도와 관련하여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밝히기 위해 자체 감사를 한다고 밝혔다.

새만금에 설치된 SOC와 관련, 김 지사는 "전북이 잼버리를 이용해 수십조 원의 예산을 끌어왔다는 것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새만금 사업은 잼버리 개최 훨씬 이전(1991년 노태우 정부)부터 국가사업으로 추진됐다"며 "특히 새만금 신공항은 문재인 정부 당시 균형발전을 위해 전국 시도가 핵심 SOC 사업 각 2건씩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기회를 가졌는데, 당시 전북도는 새만금 신공항을 제출했기 때문에 면제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지사는 잼버리 실패 주요 원인으로 SNS를 지목하기도 했다. 그는 "1991년 고성 잼버리와 가장 큰 차이는 SNS의 발달"이라며 "SNS 소통이 과거보다 활발해져 초반에 문제가 이슈화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과거엔 국민 소득 수준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인내의 수준도 높았다"고 덧붙였다.

화장실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았다는 지적엔 외국 스카우트 대표단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제가 볼 때는 영국 스카우트 대표단이 철수하면서, 철수 이유를 정당화 이야기 하기 위해 화장실 문제를 부각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세계잼버리 부지가 새만금으로 결정된 과정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해당 부지(해창갯벌 매립지) 인근에 부안댐이 있어 양질의 물을 공급받을 수 있다"며 "다른 부지에서 대회를 열려면 상수도 설비 건설에 너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과거 잼버리 개최 사례를 분석해 보니 4차로 대로 인근에 대회가 열려야 한다는 교통전문가의 의견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잼버리 대회장 인근으로는 77번 국도와 30번 국도가 지난다.

전주= 김진영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