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국 백악관 안보보좌관 “북한 7차 핵실험·미사일 추가 발사 우려”

알림

미국 백악관 안보보좌관 “북한 7차 핵실험·미사일 추가 발사 우려”

입력
2023.07.17 08:40
수정
2023.07.17 11:47
0 0

제이크 설리번 보좌관, CBS 인터뷰서 발언
"북한과 조건 없는 협상 의향...중국도 역할을"

지난해 2월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워싱턴 백악관 브리핑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지난해 2월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워싱턴 백악관 브리핑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의 7차 핵실험 및 추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가능성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북한과의 협상에 임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중국의 ‘중재’ 역할도 촉구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16일(현지시간) CBS 인터뷰에서 “북한이 7차 핵실험에 나설 가능성을 여전히 우려 중”이라며 “아직 어떤 징후도 보지 못하고 있지만, 북한이 ICBM 역량 개발을 위해 추가 시험에 나선다고 해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수년째 지속 중인 북한의 미사일 시험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한국, 일본 등 동맹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이와 같은 위협에 일치되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설리번 보좌관은 미국이 ‘전제 조건 없이 대화할 준비가 됐다’는 점을 북한에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최근 북한의 ICBM 발사 후 새로운 외교 접촉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이번 실험 이후는 아니지만, 조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에 전제 조건 없이 핵 해법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지속적이고 일관적으로 전해 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역할도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중국도 북한의 지속적인 핵실험이 북한 주민을 불안하게 하고, 미국과 동맹국이 이런 위협에 대응하려 태세를 강화해야 하는 상황을 초래한다고 (북한에) 알리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13일 북한의 도발로 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중국이 ‘미국의 한반도 주변 연합훈련은 전례 없는 규모’라며 그 책임을 미국에 돌린 것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올해 들어 북한은 전례 없는 수준의 미사일 도발을 이어 가고 있다. 특히 지난 12일 발사한 고체연료 ICBM 화성-18형은 북한 미사일 중 역대 최장 시간인 약 74분간 날아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에 떨어졌다고 일본 정부는 전했다.

이유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