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랬다 저랬다' 부산·경남 행정통합 여론조사 예정대로

알림

'이랬다 저랬다' 부산·경남 행정통합 여론조사 예정대로

입력
2023.05.29 15:40
0 0

경남도 '속도조절론'에 부산시 '반기'
3차 토론회는 무산… '불협화음' 우려

지난 4월 27일 오후 2시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부산-경남 행정통합 추진 제1차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경남도 제공

지난 4월 27일 오후 2시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부산-경남 행정통합 추진 제1차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경남도 제공

부산·경남 행정통합에 대한 시·도민의 의견을 묻는 여론조사가 논란 끝에 예정대로 진행된다.

29일 부산시와 경남도에 따르면 양 시·도의 행정통합 관련 여론조사가 이달 말, 다음 달 초 두 차례 실시된다. 조사 대상은 만 18세 이상 부산시민과 경남도민 각 1,000명씩 총 2,000명으로 이달 말에는 경남도가, 다음 달 초에는 부산시가 주도한다.

방식은 유무선 전화면접조사로 이뤄진다. 설문문항은 동일하며, 인적사항과 현안설문으로 구분해 행정통합에 대한 인지여부와 찬반의견 및 사유에 대해 묻는다.

이번 여론조사는 행정통합 절차의 본격 추진에 앞서 시도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다. 앞서 부산시와 경남도는 실무추진위를 열어 행정통합 추진 계획과 여론조사의 추진일정 및 문항 등을 협의하고 전문가 자문까지 완료했다.

부산·경남 행정통합은 지난해 말 박완수 경남지사가 제안하고 박형준 부산시장이 수용하면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다. 지난 2월에는 ‘행정통합 실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론화를 위한 토론회 3차례, 여론조사 2회 실시에도 합의했다. 그러나 4월 27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첫 토론회와 이달 15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2차 토론회에서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등 부정적인 기류가 감지됐다. 이에 경남도는 24일 경남 진주 지식산업센터에 열릴 예정이던 3차 토론회를 잠정 연기하고, 여론조사도 하반기로 늦추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부산시가 “사전 협의 없이 토론회를 미뤘다”고 반발하면서 추진 일정을 둘러싸고 갈등이 불거졌다. 이후 불과 일주일 만에 양 시·도가 행정통합 여론조사 실시에 합의하면서 별다른 소득 없이 3차 토론회만 무산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를 두고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최근 자신의 사회관계장서비스(SNS) 페이스북에 “박 지사가 부울경특별연합 폐기 비난 여론을 회피하고자 준비 없이 행정통합을 주장했고, 우려가 현실이 됐다”며 비판하기도 했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여론조사 이후 행정통합 절차 추진여부를 다시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여론조사 결과는 곧장 공표하지 않고, 시·도간 논의를 통해 도출된 방안을 종합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라며 ”시·도민 여론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박은경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