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외교 위크' 후 尹 지지율 상승세 주춤… 반등 카드 고심하는 대통령실

알림

'외교 위크' 후 尹 지지율 상승세 주춤… 반등 카드 고심하는 대통령실

입력
2023.05.26 16:30
수정
2023.05.26 23:33
4면
0 0

거부권 행사·日 오염수 방류 등 부담
각 부처 정책 홍보 등으로 돌파 모색
尹, '소통 차원' 내주 기자회견 가능성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우리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기업인들이 77%라는 말을 듣고 '그게 진정한 지지율이구나' 그렇게 생각했다. 더 열심히 잘 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3일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 참석해 이 같은 농담을 건넸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중소기업인들의 윤석열 정부 정책 만족도 조사 결과를 공개한 데 대한 화답이었다. 이를 두고 대통령실 참모진 사이에선 "대통령이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지만, '외교 슈퍼위크'를 달린 이후 성적이 쑥쑥 오르지 않은 것에 대한 답답함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게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왔다.

외교 슈퍼위크 이후 지지율 상승세 주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은 최근 30%대 박스권에 머물러 있다. 26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5월 4주)은 36%였다. 이달 들어 '33%(5월 1주)→35%(5월 2주)→37%(5월 3주)'로 상승세가 있어온 흐름이 잠시 멈춘 것이다. 보수층에서 국정 지지율이 62%였던 반면, 중도층(31%)과 진보층(11%)에서 상승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최근 한 달 동안 미국, 일본,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 만나 한미일 안보공조 강화, 경제 공급망 다변화 등에 주력했던 것에 비해 대통령실 입장에선 다소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 든 셈이다.

향후 지지율을 반등시키기보다 악재로 꼽히는 이슈가 많은 것도 고민거리다. 야당이 주도해 본회의에 직회부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가 불가피하다고 본다. 이 경우 양곡관리법과 간호법에 이어 3번째 거부권 행사로 윤 대통령의 '불통' 이미지가 강화할 수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국회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이미지만 남지 않느냐"며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을 '거부권의 늪'으로 유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여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겠다는 일본 정부 방침도 부담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과학적으로 오염수의 안전성을 담보해야 한다는 원칙을 유지하고 있지만, 국내 여론의 우려가 여전한 탓에 자칫 '제2의 광우병 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고 보고 예의주시하고 있다. 아울러 면직 처분 절차 중인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후임을 임명하거나 소폭 개각을 한다면 인사청문회 정국으로 빨려 들어가 야당에 주도권을 넘겨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尹, 내주 기자회견 가능성... 부처 홍보 강화도 독려

이에 대통령실은 언론과의 소통 강화 검토 외에 각 부처에도 '국정 홍보' 강화를 대대적으로 지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언론을 통한 다양한 소통을 고민하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형식 등 명확한 방침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르면 다음주 기자회견과 같은 직접적인 소통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자회견이 성사된다면 윤 대통령은 취임 2년 차를 맞이해 개각 등 인적 개편, 경제·민생 현안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각 부처 장관들에게 기자단 간담회나 TV에 출연해 정책 성과를 홍보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물밑에선 야당과의 관계 개선을 도모하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12일 윤 대통령을 만나 제안했던 양당 원내대표와 상임위원장들과의 만찬이 성사된다면 대야 관계에서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가 있었지만, 민주당 내 이견이 커 불발됐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야당과 협치의 문을 닫은 게 아니다"라며 "정책적인 소통에는 늘 열려 있다"고 아쉬워했다.


※자세한 여론조사 결과는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