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남국 탈당? 민주당서도 "꼼수" "의원직 사퇴하라"

알림

김남국 탈당? 민주당서도 "꼼수" "의원직 사퇴하라"

입력
2023.05.14 17:12
수정
2023.05.14 17:17
0 0

이원욱 "당 징계 무력화한 꼼수 탈당 수락해선 안돼"
박지현 "잠시 떠나? 누구 맘대로... 탈당 아닌 의원직 사퇴를"

가상자산(암호화폐) 이상 거래 의혹 논란에 자진탈당을 선언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저는 오늘 사랑하는 민주당을 잠시 떠난다"고 밝혔다. 뉴스1

가상자산(암호화폐) 이상 거래 의혹 논란에 자진탈당을 선언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저는 오늘 사랑하는 민주당을 잠시 떠난다"고 밝혔다. 뉴스1

거액의 가상자산(암호화폐) 보유와 매각 사실이 드러나 '코인 논란'에 휩싸였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탈당 선언에도 당내 비판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당의 징계를 무력화한 '꼼수 탈당'은 물론이고,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14일 김 의원의 탈당 선언 직후 페이스북에 "당원에 대한 사과 운운하며 국민에 대한 책임은 피해 가는 꼼수 탈당"이라고 적었다. 그는 "김 의원은 당 절차가 진행 중임에도 강성 당원들을 불러 모으고 싶은지 항변과 탈당 의사를 밝혔다"며 "강성 당원과 함께 가겠다는 뜻으로 읽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또다시 자진탈당으로 정리가 된 것인가. 당의 징계절차를 무력화시키는 건가"라며 "당이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였다. 탈당을 절대로 수락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지난 10일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신속한 조사에 나섰던 민주당은 김 의원이 보유한 암호화폐 매각을 권유하기로 했지만, 김 의원의 탈당으로 진상조사단 활동이 중단되고, 암호화폐 매각 여부도 불투명해진 점 등을 지적한 것이다.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한발 더 나아가 "김 의원은 탈당을 할 게 아니라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잠시' 민주당을 떠나 있겠다니, 누구 마음대로 들락날락하겠다는 건가? 민주당은 김 의원의 코인 논란에 대해 서둘러 진상을 밝힌 후 합당한 징계를 내려야 한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 역시 "민주당의 꼬리 자르기는 공당으로서 책무를 저버린 행위다"라며 "지금 지도부는 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또 최근 '돈봉투 파문' 관련 기자들이 불편한 질문을 하면 이재명 대표가 '김현아는요? 박순자는요?'라고 금품수수 문제에 휘말린 국민의힘 인사들을 끌어들여 반문한 점을 언급하며 두 사람을 싸잡아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말이 떠오른다"고 맹비난했다. "그동안 이재명 대표의 호위무사 역할을 자임해왔던 김남국 의원을 이 대표 역시 측근으로 뒀다. 김 의원도 그를 똑같이 배워서 '이준석도 했는데 왜 나만 가지고 그러냐'는 식으로 대처했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김 의원 탈당 발표 이후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민주당을 대표해서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리려고 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박민식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