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중 갈등 완화되나… 설리번·왕이, '정찰풍선 사태' 이후 첫 회동

알림

미중 갈등 완화되나… 설리번·왕이, '정찰풍선 사태' 이후 첫 회동

입력
2023.05.12 00:37
0 0

오스트리아 빈서 이틀 동안 비공개 만남
양국 정부 "폭넓은 대화 나눠" 한 목소리

지난해 11월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워싱턴=EPA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워싱턴=EPA 연합뉴스

지난 2월 미국 영토에서 격추된 중국 정찰풍선 사태 이후 미중 외교·안보라인 핵심 인사가 처음으로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미 백악관은 11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중앙 외사판공실 주임)이 지난 10일부터 이틀 동안 오스트리아 빈에서 회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국 간 긴장 고조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이 무기한 연기된 이후 3개월 만에 양국 정상의 최측근 외교·안보 참모가 직접 대화에 나선 것이다.

양국 정부는 이들의 만남이 소통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도 논평했다. 백악관은 "이번 회동은 열린 소통 채널을 유지하고 경쟁을 책임 있게 관리하기 위한 지속된 노력의 일환"이라며 "이를 위해 양측은 전략적인 소통 채널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 역시 "양측은 중미 관계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안정화하기 위해 솔직하고 심층적이며 실질적이고 건설적인 논의를 했다"고 전했다.

설리번 보좌관과 왕 위원은 국제사회 현안에 대해서도 폭넓은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두 사람은 미중 양자 관계, 국제 및 역내 이슈, 우크라이나 전쟁, 대만 문제 등에 대해 솔직하고 실질적이며 건설적인 대화를 했다"고 밝혔으며, 신화통신 또한 "왕 위원이 대만 문제에 대해 중국의 엄정한 입장을 전면적으로 설명했고 우크라이나 등 국제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확인했다.

설리번 보좌관과 왕 위원의 대화는 지난 3월 전화 통화가 마지막이었다. 당시 왕 위원은 외교부장이었으며, 현재는 한 단계 위이자 중국 외교라인 1인자인 외사판공실 주임으로 승진한 상태다. 외교가에선 과거 설리반 보좌관이 왕 위원의 전임인 양제츠 주임과 양국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점을 들며 미중 정상의 소통 복원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치고 있다.

정재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