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일본의 동침은 깨지기 쉬운 화해" 폄하한 중국

알림

"한국·일본의 동침은 깨지기 쉬운 화해" 폄하한 중국

입력
2023.05.08 16:09
수정
2023.05.08 21:44
4면
0 0

관영언론 "한국 정권 교체되면 달라질 것"
"한중일 정상회의 어려울 수도" 한일 압박
중국 "관영 매체 보도, 민의 반영"...윤 정권 비판 논조 지지

윤석열 대통령(왼쪽)이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7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만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왼쪽)이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7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만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으로 한일관계 개선 분위기가 짙어지자 중국이 "깨지기 쉬운 화해"라고 경계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8일 '기시다의 한국 방문, 한국과 일본의 이상한 동침'이라는 기사를 내고 "한일 지도자가 자주 접촉하는 것은 친미주의적인 두 정상이 미국의 전략적 요구에 부응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일본이 윤석열 정부를 지지하는 것은 압도적으로 미국과 일본에 친화적인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이라며 한일의 해빙 무드는 윤석열 정부가 끝나면 함께 종료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리하이둥 중국 외교학원 교수는 이 매체에 "일본과 한국의 극적 화해는 미국의 압력에 의해 강요된 것"이라며 "한일은 이해와 압력에 의해 동침을 택했지만 구조적 모순을 안고 있어 결코 진지하게 협력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불쑥 '한중일 정상회의 보류' 가능성도 거론

한일관계 개선이 한국·중국·일본 3국 정상회의 성사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라며 찬물을 끼얹기도 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일은 중국의 핵심 이익인 대만 문제 등에서 도발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두 나라가 해명하거나 최소한의 성의를 보이지기 전까지 한중일 정상회의는 개최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동북아 3국 간 최고위급 협력체인 한중일 정상회의는 2019년 12월 중국 청두에서 열린 게 마지막이었다. 순번에 따라 올해 의장국인 한국 정부는 연내 개최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중국이 최근 한미일 3국 간 안보 협력을 경계하는 상황에서 관영 언론을 통해 3국 정상회의 불발 카드를 흔들며 한일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한국대사관 항의 서한 받은 중국 언론 "용납 불가"

한국과 중국의 외교적 긴장도 치솟았다. 주중 한국대사관과 중국 관영 언론은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 보도를 놓고 8일에도 날선 공방을 벌였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한국 외교 품격이 산산조각 났다" 등의 표현으로 윤 대통령의 방미 성과를 비방한 관영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에 4일 서한을 보내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해 한국 외교정책을 객관적 근거도 없이 일방적으로 폄훼했다"고 공식 항의했다. 이에 대해 두 매체는 8일 "다른 나라 매체의 독립적 보도에 난폭하다고 할만한 방식으로 간섭하는 행동을 용납할 수 없다"는 내용의 공동 사설을 게재했다. 중국 외교부 역시 왕원빈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환구시보 등의 보도는) 중국 정부 입장을 반영하진 않지만 중국의 민의를 반영한다"며 한국을 향한 관영 매체들의 비판적 논조를 사실상 지지했다.

이에 주중 한국 대사관 관계자는 "우리 정상과 외교 정책에 대한 무리한 비난에 대해 재발 방지를 촉구했지만 (환구시보 등이) 수용하지 않았다"며 "이에 상당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베이징= 조영빈 특파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