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0명 중 1명 의약계열로 이탈…영재학교 '의대 진학 제재' 강화

알림

10명 중 1명 의약계열로 이탈…영재학교 '의대 진학 제재' 강화

입력
2023.03.19 17:39
수정
2023.03.19 19:15
10면
0 0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AI·SW 영재 육성 확대
의약계열 진학 시 일반고 학생부로 변환 불이익
이주호 "학교 설립 취지 맞게 책무성 높인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 공청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세종=뉴시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 공청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세종=뉴시스

영재교육 인원은 줄고 영재학교 졸업생 10명 중 1명은 의약계열로 이탈하자 정부가 수학과 과학에 쏠린 영재교육 다양화에 나섰다.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분야 인재 조기 양성을 위한 교육도 확대한다. 의약계열로 진학한 영재학교·과학고 졸업생에 대한 제재도 강화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5차(2023~2027년)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19일 발표했다. 2013년 이후 계속된 영재교육 대상자 감소, 상급학교 진학 시 영재교육 이수 내용이 반영되지 않아 낮아진 학부모의 관심, 일부 프로그램의 차별성 부족 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했다.

교육부는 영재교육기관 운영을 내실화하고 특성에 맞는 체계적 지원으로 2013년 12만1,000명에서 2019년 9만9,000명, 지난해에는 7만2,518명까지 대상자가 줄어든 영재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수학·과학에 63% 쏠린 영재교육 다양화

우선 수학·과학 분야에 치우친 영재교육 다양화에 착수한다. 지난해에는 대상자의 63%가 수학·과학에 집중됐고 정보(6.6%), 발명(4.9%), 음악·미술(4.5%), 인문·사회(3.1%)는 소수에 불과했다. 이에 교육부는 인문·사회 영재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발명 영재 육성을 위해 '차세대영재기업인교육원'을 주요 권역별로 확대한다. 현재 8개 시도에만 있는 대학 부설 예술영재교육원은 2027년까지 모든 시도에서 1개 이상 운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국정과제인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과 연계해 디지털 분야 영재교육도 강화한다. 올해는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카이스트에 AI 등에 특화한 부설 과학영재학교 설립을 추진한다. 영재학교·과학고 28개 중 지난해 두 곳만 운영한 AI·SW 특화 교육과정은 2025년까지 전체 학교에서 운영하도록 확대한다.

지난해 영재교육 만족도 조사 및 연도별 영재교육 대상자 수. 교육부 제공

지난해 영재교육 만족도 조사 및 연도별 영재교육 대상자 수. 교육부 제공


영재학교 졸업생 의대 지원 시 학생부 불이익…학교 성과평가 도입

교육부는 영재학교와 과학고가 설립 취지에 맞게 이공계 진학을 강화하도록 '의약학계열 진학 제재 방안'도 강화했다. 2021년에는 의약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에 대해 진로·진학지도를 하지 않고 일반고로 전출을 권고하는 한편, 교육비와 장학금을 환수하는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올해부터는 영재학교 졸업생이 의약계열에 진학하면 학교 밖 연구활동·수상실적 등이 기재된 영재학교 특성이 반영된 학생부가 아닌 일반고 학생부로 변환되는 불이익이 추가된다.

의약계열 진학생이 많은 영재학교를 직접 제재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교육부는 2025년 영재학교 성과평가 제도를 도입, 학교 설립 목적에 맞게 운영되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과학고의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해 조기졸업 제도도 개선한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영재학교 졸업생의 의약계열 진학률은 9.5%, 과학고는 2.1%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공계 우수 인력의 의대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 영재학교와 과학고가 설립 목적에 맞게 운영되도록 책무성을 강화하는 한편,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다양한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이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