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용 與의원 “윤 대통령, 이준석 '가출' 때 당 지도부 중요성 절감”

알림

이용 與의원 “윤 대통령, 이준석 '가출' 때 당 지도부 중요성 절감”

입력
2023.02.09 12:40
수정
2023.02.09 13:53
0 0

대선 당시 尹후보 수행실장... 이번 전대 최고위원 출마
“尹일정 등 캠프 이슈 덮여... 대통령과 與대표는 ‘상하관계’”

이용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가 7일 서울 강서구 한 방송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 후보자 비전 발표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뉴시스

이용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가 7일 서울 강서구 한 방송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 후보자 비전 발표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뉴시스

지난 대선 당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잠행 사건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당 지도부의 중요성을 절감했다는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의 전언이 나왔다. 친윤(친윤석열)계가 나경원 전 의원의 당대표 경선 불출마 선언을 유도한 데 이어, 안철수 후보 때리기에 나선 배경을 드러낸 셈이다.

지난 대선 당시 윤 후보 수행실장을 맡았던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 이용 의원은 9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우리가 지난 대선 때 보면 가장 위험하고 위기였을 때가 이준석 대표의 가출이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021년 11월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인선과 당대표 ‘패싱’ 논란에 지방을 돌며 잠행했다. 이 전 대표는 잠행 나흘 뒤 당시 윤 후보와 울산 회동 이후 캠프에 복귀했었다. 이 전 대표는 같은 해 12월엔 선대위 공보단장이었던 조수진 당시 최고위원과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의 대응기조를 놓고 갈등을 벌이다 상임 선대위원장직 사퇴를 선언했었다.

이 후보는 “그때 (당시 윤 후보의) 지지율이 확 떨어졌다. 당시 후보였던 대통령께서 하루에 일정을 8~10개 했는데 이 대표의 가출로 모든 이슈가 덮였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일정을 하고 백브리핑하면 모든 언론인이 ‘이 대표 언제 돌아옵니까’, ‘가출을 왜 합니까’만 물어보니, 모든 것이 가출 사건으로 뒤덮이니까 그게 가장 위기였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윤 대통령의 낭패감이 컸으며, 비슷한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여당 지도부를 구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란 취지다.

이 후보는 당권주자로 나선 안철수 후보도 신뢰 문제로 윤 대통령의 신임을 받지 못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안 대표가 진정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다고 했지만, 단일화 과정에서 약속 파기에 (윤 대통령이) 어떤 생각을 가졌을까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지난해 2월 당시 윤 후보와의 단일화, 국민의당·국민의힘 합당 협상 중 한때 단일화 결렬을 선언했다.

이어 이 후보는 “(대통령직)인수위원장으로서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하지 않는다고 휴대폰을 끄고 잠적한다는 걸 리더(윤 대통령)로서 어떻게 받아들였겠냐”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당대표가 됐을 경우에 위험한 고비가 왔을 때 잠행과 잠적을 했을 경우 리더로서 어떤 믿음감이 떨어지지 않았을까”라는 것이다. 안 후보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시절 24시간 잠행한 사건을 언급하며, 윤 대통령으로서는 당대표로 신뢰할 수 없는 상대라고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대통령과 여당 대표가 ‘상하관계’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안 후보가 ‘안·윤(안철수·윤석열)연대를 한다’는 말을 했는데, 연대라는 건 동등한 입장이나 선거에서 불리했을 때 쓰는 말"이라며 "대통령과 연대를 한다는 건 좀 국격이 떨어지지 않을까”라고 주장했다. 이어 “직책 관계를 보면, 지금 현재로서는 (대통령과 여당 대표의) 상하관계가 뚜렷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김청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