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현대판 마녀사냥… 기소하면 미친 것"

알림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현대판 마녀사냥… 기소하면 미친 것"

입력
2023.01.18 22:40
0 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설 명절을 앞두고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을 방문해 시민과 인사하며 이동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설 명절을 앞두고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을 방문해 시민과 인사하며 이동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변호사비 대납' 의혹 핵심 인물인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에 대해 "저는 만난 일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변호사비 대납이란 건 대체 누가, 누구에게, 언제, 어떤 방법으로, 얼마를 줬는지가 한 개도 밝혀진 게 없다"면서 "일방적인 대납 의혹(제기)이고, 대낮의 도깨비 같은 일"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KBS 9시뉴스 인터뷰에서 '김 전 회장과 가깝다는 주변인의 주장이 나왔는데 정말 모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대표는 "언론 기능이라는 게 입법·사법·행정부에 이은 4부라고 하지 않느냐"면서 "제일 중요한 게 진실을 발굴해내고 허위를 규명해내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앵커가 '언론 보도가 문제라는 뜻이냐'고 묻자 이 대표는 "언론이라는 데서 누군가가 말 같지 않은 의혹, 누군가 돈을 뜯어내기 위해 둘이서 녹음하다가 그게 와전됐다는 게 아니냐"면서 "김 전 회장이라는 분은 저는 만난 일이 없다"고 했다.

'김 전 회장과 전화통화를 했느냐'는 물음에 이 대표는 "누군가가 술을 먹다가 바꿔줬다는 건데 저는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 이어 "'나 이 사람 안다'고 과시하기 위해 전화를 바꿔주는 황당한 일이 많고, 그런 경우일 수 있다"면서도 "저는 만난 일은 확실히 없다"고 했다.

특히 이 대표는 "저는 변호사비 대납은 (검찰이) 기소하면 미쳤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장동은 있는 사실 가지고 왜곡해서 배임이라고 얘기하고 있는데, 시장이 돈을 더 벌었어야 하는데 덜 벌었다는 게 아니냐"면서 "그건 황당하긴 하지만 기본적 사실은 있다, 제가 허가해준 사항에 왜 절반밖에 못 건졌느냐가 검찰 논리"라고 했다. 그러면서 "변호사비 대납은 팩트가 하나도 없다"면서 "현대판 마녀사냥"이라고 일축했다.

민주당이 이 대표를 위한 '방탄용 국회'를 여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그는 "이 공격은 개인에 대한 측면도 있지만 당에 대한 공격, 당대표에 대한 공격이란 측면을 동시에 갖고 있다"면서 "부당하다는 말을 당이 안 하는 게 정상이겠느냐"고 반문했다.

민주당 일각에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내년 총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과 관련, 이 대표는 "그건 집권 여당과 정부가 원하는 바"라면서 대표직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또한 "그들이 원하는 대로 공격하면 힘들어서 피하는 건 저희 당원이나 국민들의 민주당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했다.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