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호날두 "꿈은 끝났다" SNS에 의미심장한 글

알림

호날두 "꿈은 끝났다" SNS에 의미심장한 글

입력
2022.12.12 08:10
수정
2022.12.12 13:41
0 0
포르투갈 대표팀 간판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11일 카타르 도하의 앗수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모로코와의 카타르 월드컵 8강전 패배 직후 눈물을 흘리고 있다. 도하=로이터 연합뉴스

포르투갈 대표팀 간판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11일 카타르 도하의 앗수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모로코와의 카타르 월드컵 8강전 패배 직후 눈물을 흘리고 있다. 도하=로이터 연합뉴스


카타르 월드컵 8강 탈락 직후 현역 은퇴설에 휘말린 포르투갈 대표팀의 간판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7)가 장문의 소감문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은퇴 관련 언급은 없지만, 월드컵 우승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을 구구절절하게 표현했다.

호날두는 11일(현지시간) SNS에 올린 글에서 "포르투갈과 함께 월드컵 우승을 이루는 건 내 축구 이력을 통틀어 가장 크고 야심찬 꿈이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포르투갈을 비롯해 많은 국제 대회 타이틀을 거머쥐었지만 포르투갈 이름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발에 올리는 것이 나의 가장 큰 꿈이었다"고 강조했다.

호날두는 "우승을 위해, 꿈을 위해 싸웠다. 지난 16년간 5번의 월드컵 도전에 항상 훌륭한 선수들이 있었고 수백만 포르투갈인들의 응원을 받았다. 나는 그걸 통해 내 모든 것을 바쳤다"고 월드컵 무대에서의 지난 도전 과정을 되짚었다.

이어 "슬프게도 어제 그 꿈이 끝났다"면서 "말도 많았고 온갖 추측도 많았지만, 포르투갈에 대한 나의 헌신은 단 한순간도 변함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호날두는 "나는 항상 모든 사람의 목표를 위해 함께 싸웠다"면서 "동료와 조국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은 더 이상 할 말이 없다. 포르투갈에, 그리고 카타르에 고맙다. 내 꿈이 이어지는 동안 행복했다"고 썼다.


호날두 인스타그램 캡처

호날두 인스타그램 캡처

포르투갈은 이날 카타르 도하의 앗수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모로코와의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0-1로 패했다. 호날두는 팀이 0대 1로 끌려가던 후반 6분 투입됐지만, 별다른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 후반 추가시간엔 골키퍼와 단독 찬스를 맞았지만, 득점하지는 못했다. 경기 종료 직후 호날두가 곧장 로커룸으로 향하며 눈물을 펑펑 흘리는 모습이 TV 생중계 화면에 잡히기도 했다.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 4위를 차지한 포르투갈은 16년 만의 4강 진출을 이루지 못하고 대회를 마쳤다.

호날두가 올린 글에 2,080만 명이 넘는 네티즌이 ‘좋아요’를 눌렀다. 투병 중인 것으로 알려진 브라질의 축구 황제 펠레는 “우리를 웃게 해줘 고맙네, 친구”라는 글로 다독였다. 4강에 오른 프랑스 대표팀의 간판 공격수 킬리안 음바페는 왕관과 두 손을 모은 이모티콘 등으로 응원했다.

이윤주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