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비수도권 '부산'서 처음 열린 지방자치 엑스포...4100명 몰려 성황

입력
2022.11.11 05:00
9면
0 0

[2022 지방자치 경영혁신 엑스포]
"'지방에 정책 공유 행사 더 필요하다' 반증"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혁신 경영대전 엑스포가 10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가운데 시민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부산=최주연 기자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혁신 경영대전 엑스포가 10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가운데 시민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부산=최주연 기자

“아니, 이런 행사를 지금까지 서울에서만 했던 기라예.”

10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혁신 엑스포'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은 여러 지방자치단체들이 마련한 부스를 한 곳이라도 더 찾기 위해 분주한 발걸음을 옮기고 있었다. 다른 지역 관광은 계절마다 했지만, 해당 지자체들이 펼치는 정책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정책 견학' 기회는 흔치 않았기 때문이다. 경남 진주에서 온 장정갑(62)씨는 "일반인들도 다른 동네에서 어떤 정책을 펼치는지 자세히 알아야 우리 시장이나 군수한테 제안하고 요구도 할 것 아니냐"며 "지방에서 이런 행사가 더 자주 열려야 진짜 지방시대가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올해 지방자치 경영혁신 엑스포는 2018년부터 서울에서 열리던 ‘대한민국 일자리 엑스포’를 확대 개편한 행사다.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기조에 맞춰 처음으로 지방에서 열렸다. 이전까지는 서울과 경기 고양 등 수도권 지역에서만 개최됐다.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과 버스를 이용해 두 시간 걸리는 행사장을 찾았다는 장씨는 "행사 자체가 화려하지는 않았지만, 볼거리와 경청할 얘기가 더러 있었다"면서 "특히 일부 지자체의 관광지와 특산물 홍보 방식에서 배울 점이 많았다. 깊은 인상을 받고 돌아간다"고 말했다.

대전에서 온 여인문(64)씨는 부산에서 접한 '신세대 문물'에 감탄을 연발했다. 부산공유팩토리 '루트(Route)'에서 금속에 다양한 문양을 각인하는 레이저 장비를 체험한 여씨는 “박람회를 다녀본 적은 있지만 다른 지자체의 기술 관련 정책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며 “여기서 알게 된 내용을 동네 주민들과 공유하고, 일부는 자치구에 건의할 생각”이라고 했다.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혁신 경영대전 엑스포가 10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가운데 시민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부산=최주연 기자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혁신 경영대전 엑스포가 10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가운데 시민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부산=최주연 기자

공유팩토리는 자신이 가진 아이디어를 구현, 생산에 필요한 기술과 장비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대전이 과학과 기술의 도시로 회자되지만, 명실상부한 과학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일반 시민의 꿈을 실현시킬 정책적 노력이 더 경주돼야 한다는 게 여씨 생각이다.

비수도권 중 첫 엑스포 개최지가 된 부산시와 인접한 경남도 부스가 특히 눈에 띄었다. 경남도는 24개 부스를 활용해 통일된 디자인의 홍보관을 꾸렸고, 관내 18개 모든 시ㆍ군과 도청이 참가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행사가 인접한 부산에서 열리고,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참석해 정책을 홍보하고 공유하는 데 이만한 자리가 없었다"며 "행사 준비에 총력을 다했다"고 말했다.

경남 사천시는 국가항공산업도시로의 비상 계획에 방점을 찍어 홍보전을 펼쳤고, 청년정책에서 앞서는 경남 의령군은 청년 운전면허 취득 지원과 국내 최초의 청년 중고차 지원책 홍보에 열을 올렸다. 경남 진주시는 남강 유등축제를 중심으로 한 세계 속의 축제도시를 강조하면서 파생되는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 정책을 방문객들과 공유했다.

대전시는 드론 기업을 내세웠다. 시 관계자는 “국내 생산되는 드론의 36%가 대전 소재 기업들이 생산하는 점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부스를 꾸렸다"며 “’대전=드론’을 참가자들에게 각인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드론 업체 관계자는 “드론은 공중에 떠서 이동하는 물건이고, 거기에 어떤 장비를 결합하느냐에 따라 그 성격과 역할이 달라진다”며 “대전의 드론 기업들이 드론 활용 영역 확대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지방자치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했다. 행사장을 둘러본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방균형발전을 위한 혁신의 인프라도 있어야 한다”면서 “하지만 혁신의 물결이 지역경제 곳곳에서, 그리고 지역 주민 삶의 현장 곳곳에서 파도치기 위해서는 결국 혁신 주체들이 어떤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어떻게 실천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 이 자리가 그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 정민승 기자
부산= 최다원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