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태원 놀이' '압사 놀이' 번지는 학교... "참사 연상 영상도 적극 규제해야"

알림

'이태원 놀이' '압사 놀이' 번지는 학교... "참사 연상 영상도 적극 규제해야"

입력
2022.11.08 04:30
5면
0 0

온라인·SNS에서 퍼지는 이태원 사고 영상
청소년 사이 '놀이'처럼 재생산... 유행 우려
트라우마 유발 간접 영상도 규제 강화해야

1일 서울 용산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이태원 참사' 관련 안전교육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1일 서울 용산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이태원 참사' 관련 안전교육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의 한 중학교 교사 A씨는 1일 학교로부터 ‘다중밀집사고 및 압사에 대한 안전 교육을 철저히 하라’는 내용의 공지 메일을 받았다. 알고 보니 학생들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본떠 사람을 밑에 놓고 그 위에 엎어지며 장난을 치는 놀이가 유행이었다. 민원인은 아이들이 이를 ‘이태원 놀이’ ‘압사 놀이’로 부르며 논다고 학교 측에 항의했다. A씨는 7일 “일부 학생은 156명이 숨진 참사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다”며 “교육 내용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한국일보가 취재해 보니 청소년들 사이에 온라인에서 떠도는 이태원 참사 장면을 놀이처럼 ‘재소비’하는 현상이 나타나 우려를 낳고 있다. 김모(44)씨가 근무하는 세종시 한 중학교에서도 체구가 작은 학생을 벽에 밀쳐 놓고 남학생 7, 8명이 압박하며 노는 걸 본 교사들이 기겁해 안전교육 필요성을 공론화했다.

아이들의 그릇된 행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참사 영상이 무분별하게 퍼진 탓이 크다. 김씨는 “청소년기에는 사고 의미나 충격을 되짚어보기보다 일단 화제가 되면 흉내부터 내 영상이 더욱 위험한 것”이라며 “자칫 압사 놀이가 학교사회 전반에 번질까 두렵다”고 걱정했다.

이미 유튜브, 트위터에서는 일명 ‘압사 놀이’ ‘햄버거 놀이’ 등의 제목이 붙은 영상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평소 SNS를 즐겨하는 대학원생 정모(29)씨는 “참사 당시를 연상케 하는 영상이 많은데, 이런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포하는 저의를 정말 모르겠다”고 분개했다.

유튜브 등은 시청자에게 혐오감을 주는 폭력적이고 불쾌한 내용의 콘텐츠를 상대로 삭제 및 연령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요즘 참사 당일 영상을 거의 시청할 수 없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간접 재생산된 영상까지 막는 방안은 현재로선 없어 참사 유족 등 피해자들에게 끔찍한 고통을 다시 떠올리게 할 수 있다.

심민영 국가트라우마센터장은 “아직은 사고에 직ㆍ간접적으로 노출된 많은 이들이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라며 “참사의 충격과 상처가 아물 때까지 자극이 될 만한 콘텐츠를 적극 규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도 이날 ‘재난상황에서 디지털 시민을 위한 미디어 이용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협회 측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사고를 흉내내 놀이를 할 경우 위험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큰 안전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나주예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