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찰, 이준석 '무고' 혐의 송치... '성 접대' 실체 사실상 인정

알림

경찰, 이준석 '무고' 혐의 송치... '성 접대' 실체 사실상 인정

입력
2022.10.13 17:24
수정
2022.10.14 10:36
10면
0 0

'증거인멸교사' 혐의는 불송치 방침
李 성관계 입증 못해, 무리수 비판도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8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8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경찰이 성(性) 접대 의혹을 받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 ‘무고’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했다. 사실상 성 접대 실체를 인정한 것이어서 검찰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13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ㆍ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후 성 접대 의혹 제기가 허위라며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를 고소한 이 전 대표를 검찰에 송치했다. 다만 의혹 제기 때 김철근 전 당대표 정무실장을 시켜 성접대 증거를 인멸하려 했다는 혐의에 대해선 불송치했다.

가세연은 지난해 12월 이 전 대표가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로부터 2013년 두 차례 성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무고죄는 타인이 형사처벌을 받게 하기 위해 허위 사실을 신고했을 때 성립하는 범죄인데, 김 대표 법률대리인 강신업 변호사는 “성 접대를 받았음에도 가세연을 고소했다”며 올해 8월 이 전 대표를 고발했다.

결과적으로 경찰의 무고 혐의 송치 방침은 성 접대 실체를 일부 인정한 것이다. 성 접대 여부가 무고 혐의 성립의 전제가 되기 때문이다. 성 접대가 실제 있었던 만큼 이 전 대표의 고소는 무고죄에 해당한다고 본 것이다. 앞서 서울청 관계자도 “(성 접대 여부는) 이번 수사의 전제된 사실이므로 수사 결과에 따라 유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이 전 대표가 지난해 말 김 전 실장을 제보자 장모씨에게 보내 성 접대 증거를 인멸하려 했다는 ‘증거인멸교사’ 혐의는 법리 적용이 쉽지 않다고 판단해 불송치하기로 했다. 당시 김 전 실장은 ‘성 접대가 없었다’는 취지의 사실 확인서를 받아 경찰에 제출했는데, 대법원 판례엔 “타인의 형사사건에 관해 수사기관에서 허위 진술하도록 교사하는 정도의 행위로는 증거를 위조하고 교사한 죄를 구성한다고 볼 수 없다”고 돼있다.

다만 경찰이 무리하게 송치를 강행했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성 접대 의혹의 핵심은 이 전 대표가 성 관계를 했느냐인데, 경찰은 아직 확실한 물증을 확보하지 못했다. 때문에 경찰은 입증 가능한 이 전 대표와 김 대표의 술자리 사실을 토대로 송치 논리를 짠 것으로 전해졌다. 한 경찰 관계자는 “무고는 입증이 까다로운 혐의”라며 “기소되더라도 재판에서 인정받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전 대표는 경찰의 기소의견 판단을 강하게 성토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는 송치 혐의에 대해 부인한다. (경찰은) 제3자의 진술만을 듣고 이 사건을 송치했다”며 “이런 삼인성호식의 결론을 바탕으로 검찰이 기소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 확신하며, 만약 기소하더라도 법원에서 철저하게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김도형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