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준석, 이르면 오늘 '가처분 항고' 결심… 주호영 1차 가처분 항고 대응 목적

알림

단독 이준석, 이르면 오늘 '가처분 항고' 결심… 주호영 1차 가처분 항고 대응 목적

입력
2022.10.11 11:17
수정
2022.10.11 11:28
0 0

항고 시 12일 서울고법에 전자소송
윤리위 추가 징계 대한 가처분도 검토
변호인단은 "정당 민주주의 판례 필요"
항고 이어 대법원 재항고 방침도 고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고영권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고영권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측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의 효력을 인정한 법원 가처분 결정에 대해 항고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11일까지 항고 여부에 대해 고민한 뒤 결심이 서면 12일 전자소송을 통해 서울고법에 항고장을 낸다는 방침이다. 최근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당원권 정지 1년' 추가 징계에도 집행 정지 가처분을 신청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준석 측 변호인은 전날인 10일 이 전 대표에게 서울남부지법의 3~5차 가처분 사건 각하·기각 결정에 항고할 것을 설득했다. 남부지법은 이 전 대표가 주호영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상대로 제기한 효력정지 가처분(1차) 신청을 인용한 것과 달리, 새 비대위 전환을 위한 당헌 개정(3차)과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직무집행정지(4차), 새 비대위원들의 직무 집행정지(5차)에 대해선 비대위 측 손을 들어줬다.

변호인 측이 항고에 나서려는 이유는 1차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건과 관련이 있다. 주 전 위원장은 지난 8월 비대위 효력 정지를 인용한 법원 결정에 이의신청을 제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자 주 전 위원장은 지난달 16일 서울고법에 항고했는데, 남부지법의 3~5차 가처분 결정이 나온 뒤에도 1차 가처분 사건에 대한 항고를 취하하지 않고 있다. 이 전 대표 측은 지난 7일 서울고법으로부터 1주일 안으로 심리를 위한 답변서를 제출하라는 통보를 받았다.

이 전 대표 측은 3~5차 가처분에 대해 항고하지 않을 경우, 주 전 위원장의 1차 가처분 항고에 대한 판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전 대표 변호인은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우리가 가만히 있으면 서울고법 재판부에 '이 전 대표가 재판 의지가 없고 결과를 다 수용할 것'이라는 잘못된 메시지를 줄 수 있다"며 "1차 가처분에 대한 항고심에서 진다면 이 전 대표는 모든 것을 잃는 셈"이라고 했다. 변호인의 이 같은 설명에 이 전 대표는 공감을 표했다고 한다.

이 전 대표 변호인단은 항고는 물론 재항고(대법원)까지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사건이 정당 민주주의에 관한 사법부의 판례를 남길 수 있는 사례라고 판단해서다. 변호인 측은 수년이 소요돼 정치적 실익이 사라질 수 있는 본안 소송보다는 가처분 사건의 승소에 전력을 쏟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날까지 항고 여부를 고심하겠다는 뜻을 비쳤다고 한다. 이 전 대표 변호인은 "항고장은 모두 작성해둔 상태"라며 "이 전 대표가 결심만 하면 늦어도 12일까지 전자소송 형태로 즉각 항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항고 제소기한은 13일까지다.

이 전 대표는 이외에 지난 7일 윤리위의 당원권 정지 1년 추가 징계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도 고려하고 있다. 변호인 측은 윤리위의 첫 징계(당원권 정지 6개월)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을 준비해둔 상태다.

다만 법원 가처분 결정으로 당이 정상화 절차에 돌입한 만큼 이 전 대표가 법적 공방을 지양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법적 공방이 장기화할수록 여권 지지층의 피로가 누적되면서 이 전 대표의 재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장재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