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 정보당국 '푸틴 브레인' 딸 죽음에 우크라 개입 판단"

알림

"미 정보당국 '푸틴 브레인' 딸 죽음에 우크라 개입 판단"

입력
2022.10.06 09:06
수정
2022.10.06 15:59
17면
0 0

CNN, 소식통 인용… "실제 작전대상은 측근"

러시아 극우 사상가 알렉산드르 두긴이 8월 23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딸 다리야 두기나의 추모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모스크바=EPA 연합뉴스

러시아 극우 사상가 알렉산드르 두긴이 8월 23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딸 다리야 두기나의 추모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모스크바=EPA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브레인’이자 ‘사상적 스승’으로 불리는 극우 사상가 알렉산드르 두긴의 딸 폭사 사건에 우크라이나 정부가 개입했다고 미국 정부가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은 소식통을 인용, 두긴의 딸 다리야 두기나(30)의 차량 폭발 사망 사건과 관련해 우크라이나 정부 내부 조직이 이를 승인한 것으로 미 정보당국이 믿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소식통은 미국은 차량 폭발 계획을 사전에 몰랐고, 누가 정확히 암살을 승인했다고 보는지 역시 불분명하다고 덧붙였다. 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계획을 미리 알고 있었다고 판단하는지도 불명확하다고 전했다.

두기나는 지난 8월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 도로에서 자신이 몰던 차량이 폭발해 현장에서 숨졌다. 당시 두긴과 두기나는 한 행사에 참석했다가 같이 돌아올 예정이었지만 결국 두기나가 아버지의 차를 혼자서 몰고 가다 차량이 폭발했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우크라이나 남성과 여성 각 한 명이 이 사건에 개입했다고 발표하면서 우크라이나 개입을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를 강력히 부인했다.

두긴은 푸틴 대통령의 사상에 영향을 끼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우크라이나 침공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온 극우 인사이기도 하다.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 때도 우크라이나인을 없애라며 러시아의 군사행동을 선동하기도 했다.

언론인이자 정치 평론가인 두기나 역시 아버지의 사상을 지지하며 러시아 매체에 출연해 우크라이나 침공을 두둔했다. 그러나 미 당국은 두기나가 숨졌을 때 아버지 차량을 운전하고 있었고 실제로 두긴이 작전 대상이었던 것으로 본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다만 이 소식통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의 계획된 모든 공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CNN은 미 정보당국의 이러한 판단은 차량 폭발이 사전에 계획된 것이라는 러시아의 조사 결과를 뒷받침하는 요소로 보인다면서, 미 당국의 판단이 정확하다면 이는 우크라이나의 비밀작전 확대라는 신호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지금까지 러시아 내의 우크라이나 공격은 양국 국경 도시에서의 연료 저장소와 군사기지 등에 제한됐었다.

허경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