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자포리자 주민 93% 러시아 편입 찬성"

알림

"자포리자 주민 93% 러시아 편입 찬성"

입력
2022.09.26 00:30
0 0

투표 진행 중 결과 발표 이례적

24일 우크라이나 자포리자주 멜리토폴에서 군복을 입은 한 시민이 러시아의 합병 여부 관련 주민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고 있다. 멜리토폴=타스 연합뉴스

24일 우크라이나 자포리자주 멜리토폴에서 군복을 입은 한 시민이 러시아의 합병 여부 관련 주민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고 있다. 멜리토폴=타스 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합병 여부 관련 주민 투표를 진행 중인 가운데, 초기 출구조사 결과 남부 자포리자 주민 10명 중 9명 이상이 러시아 영토 편입을 찬성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25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은 크림반도의 친러시아 기관 ‘정치사회연구소’를 인용, 투표 첫날인 23일 투표를 마치고 나온 자포리자 주민 5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출구조사에서 93%가 러시아 영토 편입을 지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23일부터 27일까지 닷새간 자신들이 손에 넣은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남부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등 4개 지역에서 영토 편입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투표를 둘러싸고는 잡음이 잇따른다. 투표 과정을 군경이 감시하거나 투명한 투표함을 사용하는 등 기본적인 ‘비밀 투표’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는 주장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투표가 진행되는 도중에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된 것도 이례적이다.

투표의 신뢰성도 떨어지고 있다. 이미 주민 상당수는 러시아의 침공 후 피난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남은 주민들은 대다수가 러시아계이거나 친러시아 성향일 수 있어 압도적인 가결이 예상된다. 2014년 러시아가 점령한 크림반도의 경우, 영토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가 무려 97%의 찬성률로 가결된 바 있다. 투표는 사실상 러시아 병합을 위한 ‘요식행위’인 셈이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이 러시아 주도의 주민 투표는 국제법 위반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는 가운데 러시아는 오는 30일 우크라이나 점령지에 대한 합병 승인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허경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