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20세 이상 48%가 ‘이상지질혈증’ 노출…심근경색·뇌졸중 위험

입력
2022.09.16 17:37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국내 20세 이상 가운데 48%가 이상지질혈증이어서 심근경색ㆍ뇌졸중 등 다양한 심ㆍ뇌혈관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지질ㆍ동맥경화학회(이사장 최동훈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16일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제11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22 이상지질혈증 팩트 시트’를 공개했다.

이상지질혈증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 지질 성분이 혈관에 과다 함유된 상태를 말한다.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등으로 불리는 질환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심근경색ㆍ협심증ㆍ뇌졸중 등 심ㆍ뇌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이는 주요인이다.

학회는 새로 마련한 이상지질혈증 진단 기준으로 ‘나쁜’ LDL 콜레스테롤 160㎎/dL 이상, 중성지방 200㎎/dL 이상, ‘좋은’ HDL 콜레스테롤 40㎎/dL 미만(여성은 50㎎/dL 미만) 중 1가지 이상인 경우를 제시했다.

학회는 그러나 이상지질혈증에서 벗어나기 위한 식습관 개선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학회가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이상지질혈증을 앓으면 금연·금주를 해야 하지만 흡연율(남성 40%, 여성 6%)과 음주율(남성 72%, 여성 32%)이 아직도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또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비율도 남성의 27%, 여성의 20%에 그쳤으며, 남성의 54%, 여성의 62%는 신체 활동이 부족하다는 게 학회의 평가다.

학회가 최근 성인 2,88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이상지질혈증이 어떤 질환인지 알고 있다는 답변이 응답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6%에 머물러 인지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동훈 학회 이사장(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은 “이상지질혈증은 조기에 발견해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혈관을 계속 좁히고 혈액 흐름을 막아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라고 했다.

최 이사장은 “이런 위험성에도 당뇨병ㆍ고혈압 등 만성질환보다 인지도가 떨어져 치료 시기를 놓칠 때가 많다”며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대국민 인식 개선과 국가적인 정책 개선을 위해 학회가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제공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제공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