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덕수 "조만간 영수회담 성사되지 않겠나"...낙관적 전망

알림

한덕수 "조만간 영수회담 성사되지 않겠나"...낙관적 전망

입력
2022.08.29 12:00
0 0

한덕수 국무총리 "이재명 민주당 신임대표 환영"
"尹, 적절한 시기에 이 대표 만나지 않을까"
"종부세 등 공통부분부터 협의하겠다"
민주당선 '종부세 완화'에 부정적 태도도
장경태 "새 지도부 탄생 전 정부 일방 제안"
"종부세법 개정안 개정하려면 진작 했어야"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3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왼쪽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3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왼쪽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의 영수회담 전망을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한 총리는 29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 대표와 만나는 것이 고려되고 있나'라는 진행자 질문에 한 총리는 "제가 대통령께 직접 확인한 사안은 아니지만 적절한 시기에 그렇게 하시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한 총리는 "평소 대통령은 야당하고도 잘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사안이나 분위기, 시기를 봐서 충분히 그렇게 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앞서 전날(28일) 대표 수락연설에서 이 대표는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와 제가 공약했던 것들이 비슷하거나 같은 것이 매우 많다"며 "이 중에 민생 경제위기 해결에 도움이 될 정책들을 신속하게 공통으로 추진하는 것을 요청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총리는 "여아 간에 공통으로 생각하는 게 많아 그런 부분은 속도감 있게 결정하자"며 종합부동산세(종부세)를 예로 들었다. 그는 "종부세도 민주당이 주장하던 내용이 담기고 같은 분야도 많다"며 "빠른 시일 내에 공통부분부터 해결하는 것으로 협의드리려 한다"고 환영했다.

전날 고위 당정협의에서 협의한 종부세 완화 법안의 국회 통과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도 한 총리는 "여야 간에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야당은 야당대로 종부세 개선에 대해 약속한 바도 있고 절충점을 분명히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이어 "처리되지 않으면 수십만 명의 세금을 부담할 분들이 굉장히 혼란에 빠지기 때문에 국민을 위한 정치와 정책이라면 조속히 이 문제를 협의하고 빨리 법이 개정돼야 질서 있는 조세 행정이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민주당에선 부정적인 의견도 적지 않다. 최고위원으로 새로 선출된 장경태 의원은 이날 "우리 지도부가 탄생하기 전에 정부에서 (종부세 완화 방안)을 일방적으로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는 "여러 가지 세금과 관련된 부분은 어찌 됐건 국회 동의를 필요로 한다"며 "종부세법 개정안을 만약 개정하고 싶었으면 6월이든 7월이든 국회 하반기 개원하고 나서 논의를 시작했어야지, 정부가 취임한 지 이미 100일이 넘었는데 이제서야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게 참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한 총리는 일본 자위대가 11월 해상자위대 창설 70주년 국제관함식에 우리 해군을 초청해 불거진 참석 문제에 대해서는 "국제관계와 여론, 과거 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국민 여론을 충분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박민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