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최재형, 새 비대위 추진에 "초가삼간 태워도 빈대만 잡으려"

알림

최재형, 새 비대위 추진에 "초가삼간 태워도 빈대만 잡으려"

입력
2022.08.28 10:22
수정
2022.08.28 14:30
0 0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 당 의원총회 결정 비판
하태경 "성찰·반성 없이 국민·법원과 싸우려"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당의 결정에 "모든 것은 빈대 때문이니 초가삼간 다 태우더라도 빈대만 잡으면 된다는 당"이라고 비판했다.

최 의원은 당 의원총회의 결정이 나온 직후인 28일 새벽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가처분을 둘러싼 문제가 불거진 것은 양두구육이 아니라 징계 이후 조용히 지내던 당 대표를 무리하게 비대위를 구성하여 사실상 해임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나라와 당에 대한 걱정으로 잠 못 이루는 밤"이라고도 썼다.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이 인용된 배경이 무리한 비대위 추진인데도 이 전 대표에게 당 위기의 책임을 돌리며 추가 징계를 촉구하면서 또다시 비대위를 꾸리기로 한 당의 결정을 못마땅해 한 것으로 보인다.

'친이준석계'인 하태경 의원도 의총 결정에 "우리 당이 정말 걱정이다. 반성과 성찰은 하나도 없다. 법원과 싸우려고 하고 이제 국민과 싸우려 한다"며 "민주주의도 버리고 법치주의도 버리고 국민도 버렸다. 다섯 시간 동안 의총을 열어 토론했는데 결론이 너무 허망하다"고 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27일 긴급 의총에서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한 법원 가처분 결정과 관련해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의힘은 의총 결과 입장문에서 우선 "초유의 사태로 인한 당헌당규 입법 미비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이와 관련한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결의문에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당원들이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제출한 추가 징계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당내 의원들 사이에서 책임론이 제기된 권성동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서는 이번 사태를 수습한 뒤 의총을 재소집해 의원들의 판단에 따르기로 했다.

박민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