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본 경찰청 "아베 피살, 막을 수 있었다"... 장관 사임

알림

일본 경찰청 "아베 피살, 막을 수 있었다"... 장관 사임

입력
2022.08.25 18:05
수정
2022.08.25 19:27
17면
0 0

"과거 경호 안이하게 답습" 결론
'경호 요칙' 57년 만에 개편키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운데)가 7월 8일 서부 나라현에서 참의원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받고 길바닥에 쓰러져 있다. 교도통신 제공 영상 캡처. 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운데)가 7월 8일 서부 나라현에서 참의원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받고 길바닥에 쓰러져 있다. 교도통신 제공 영상 캡처. 연합뉴스


경찰이 제대로 경호를 했다면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피격 사망을 막을 수 있었다고 일본 경찰청이 공식 결론을 내렸다. 나카무라 이타루 경찰청 장관은 자신이 책임지겠다며 사의를 밝혔다.

25일 일본 경찰청은 7월 아베 전 총리 피격 당시 경호·경비의 문제점과 재발 방지책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오래된 경호 방식을 안이하게 답습해 경호 공백이 발생했고, 경찰들의 현장 대응도 미비했다는 게 보고서 요지다.

아베 전 총리는 7월 8일 나라현에서 참의원 선거 유세를 하던 중 사제 총에 맞아 숨졌다. 미리 작성된 아베 전 총리 동선 계획에 따르면, 후방이 텅 비어 공격에 취약했다. 그러나 나라현경 본부장이 경호 계획을 결재하기까지 이에 대한 지적은 전혀 없었다. 약 2주 전 같은 장소에서 모테기 모시미쓰 자민당 간사장이 유세를 했는데 별다른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으니 문제가 없을 거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경찰청 보고서는 "경찰이 적절한 대응 조치를 취했다면 이런 결과(아베 전 총리의 사망)는 저지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적시했다. 경찰청은 1994년 제정된 '경호요칙'을 57년 만에 재검토하고 지방경찰에 맡겨온 요인 경호를 경찰청이 주도한다는 내용의 재발방지책을 뒤늦게 발표했다.

나카무라 장관은 25일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체제로 경호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해 오늘 사직서를 냈다”고 밝혔다. 26일 열리는 각의에서 그의 사임이 승인될 것이라고 일본 NHK는 전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