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총경회의 주도' 류삼영 "부당명령 관련자 공수처 고발 배제 안 해"

알림

'총경회의 주도' 류삼영 "부당명령 관련자 공수처 고발 배제 안 해"

입력
2022.08.12 16:45
수정
2022.08.12 16:51
0 0

류 총경 12일 경찰청 감찰조사 출석
"사법절차 통해 정당성 확인하겠다"

전국경찰서장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이 1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전국경찰서장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이 1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했다가 대기발령된 류삼영 총경이 “직무명령(해산지시)이 합법적이었는지 법적으로 따져보겠다”며 고발을 예고했다.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고발도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류 총경은 12일 감찰 조사를 받으러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경찰청은 류 총경이 지난달 25일 총경회의를 진행할 때 “해산하라”는 윤희근 당시 경찰청장 후보자의 직무명령에 응하지 않았고, 회의 참석자들에게도 이를 전달하지 않은 점을 문제 삼고 있다. 반면 류 총경은 직무명령 자체가 합법적이지 않다고 주장한다.

사법절차 진행 대상이 윤 청장인지, 고발 기관이 공수처인지 등을 묻자 그는 “(공수처 고발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면서 “(사법절차) 대상은 특정하지 않고, 명예를 훼손하고 직권을 남용하고 업무를 방해한 사람이 누군지 밝혀 사법절차로 정당성을 확인하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 “총경 회의를 불법으로 규정한 뒤 대규모 감찰을 통해 대기발령 낸 것도 잘못된 일”이라며 “구성원의 자유로운 의사 결정을 방해했다”고 말했다.

윤 청장을 향해서도 거침없이 쓴소리를 했다. 류 총경은 “현재 업무에서 완전히 배제됐지만, 11일 전국화상회의에는 특별 허가를 얻어 참석했다”며 “신임 청장이 취임사에서 경찰 조직의 화합을 말씀하실 줄 알았는데, 여전히 총경회의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태도를 보여 상당히 실망스럽다”고 유감을 나타냈다.

경찰국 출범을 두고는 “경찰국 신설을 문제라고 지적했더니, 문제를 지적한 손가락만 지적하고 있다”면서 “졸속으로 날치기 처리된 경찰국 설치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 봐야 하는데, 본말이 전도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사에는 성실히 응하겠다. 징계는 두렵지 않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경찰 지휘부는 류 총경 징계는 정당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경찰청 감사관실은 이날 “감찰 조사는 청장 직무대행자의 해산지시를 거부하고 참석자들에게도 전달하지 않은 직무명령 위반 행위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 총경에 대해서도 “시민감찰위, 징계위 등 소명 절차를 거쳐 상응한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면서 징계 강행 의지를 분명히 했다. 다만 명령을 전달받지 못한 다른 참석자들에게 직무명령 위반을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보고 윤 청장에게 ‘불문’ 건의할 계획이다.

김재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