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바이든, 이스라엘서 중동 방문 일정 시작…텔아비브 도착

알림

바이든, 이스라엘서 중동 방문 일정 시작…텔아비브 도착

입력
2022.07.13 22:06
0 0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수도 텔아비브에 도착해 야이르 라피드 임시 총리와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텔아비브=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수도 텔아비브에 도착해 야이르 라피드 임시 총리와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텔아비브=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에 도착해 중동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타고 이날 오후 수도 텔아비브 벤구리온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야이르 라피드 임시 총리가 바이든 대통령 일행을 맞았다. 환영 행사는 이전 미국 대통령 방문 때보다 간소한 규모로 준비됐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중동을 찾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가가 치솟는 상황에서 성사됐다. 그는 이틀간 이스라엘에서 일정을 소화한 뒤 사우디아라비아 제다로 이동할 예정이다.

현지 일간 하레츠는 바이든 대통령과 라피드 총리가 전염병 대비·기후변화·인공지능·안보 등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협약에 서명한다고 보도했다. 미국과 이스라엘은 이들 분야 협력을 위한 고위급 회의를 매년 개최할 예정이며, 기술 투자와 벤처 발굴 등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하레츠는 설명했다.

이스라엘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저고도 방공망 '아이언돔', 중거리 방공망 '다윗의 돌팔매' 운용 기지를 둘러보고, 레이저빔을 이용한 차세대 요격 시스템 '아이언빔' 관련 브리핑을 들을 계획이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요르단강 서안을 방문해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 등과 만날 예정이다. 이번 방문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닫았던 예루살렘 영사관 재개관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제이크 설리반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이날 전용기에서 취재진에게 "우리의 입장은 동예루살렘에 영사관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면서 "이번 방문에서 이를 위한 이스라엘 및 팔레스타인 측과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