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연룟값 급등에 폭발'...격화되는 에콰도르 반정부 시위

알림

'연룟값 급등에 폭발'...격화되는 에콰도르 반정부 시위

입력
2022.06.23 18:00
0 0

시위대 1만 명, 수도 키토 봉쇄하고 경찰과 대치
물가 급등에 원주민 피해 커지면서 시위 확산
정부·시위대, 대화 접점 못 찾아 시위 장기화 전망

에콰도르 원주민들이 주도하는 반정부 시위가 열흘째 계속되고 있는 22일(현지시간) 수도 키토에서 시위대가 행진하고 있다. 키토=AFP 연합뉴스

에콰도르 원주민들이 주도하는 반정부 시위가 열흘째 계속되고 있는 22일(현지시간) 수도 키토에서 시위대가 행진하고 있다. 키토=AFP 연합뉴스

연룟값 인상에 항의하는 남미 에콰도르 원주민들의 반정부 시위가 열흘째 지속되고 있다. 정부와 시위대 간 대화채널도 아직 정상 작동하지 않아, 수도 키토를 포함한 에콰도르 전역이 혼란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AFP통신은 22일(현지시간) 연료 가격 인하 등을 요구하는 에콰도르 원주민 약 1만 명이 수도 키토에 집결해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시위가 길어지면서 키토는 도시 기능을 잃고 주민들은 두문불출하고 있다. 시위대는 키토로 연결되는 도로를 봉쇄하고 불을 지르는 등 시위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 열흘간 시위대 2명이 숨지는 등 인명피해 규모도 커지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키토 외곽 시위 도중 한 남성이 추락사했고, 또 다른 원주민은 중부 도시 푸요에서 경찰이 쏜 최루탄에 얼굴을 맞아 사망했다. 경찰 피해 역시 커지고 있다. 당국은 시위대가 푸요 경찰서를 습격한 후 경찰 18명이 실종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24개 주 가운데 6곳에 비상사태를 선포했고, 일부에는 야간 통행금지령도 내렸다.

시위를 주도하는 건 에콰도르 최대 원주민 단체인 에콰도르토착인연맹(CONAIE)이다. 상대적으로 농민이나 저소득층이 많은 원주민이 연료비 등 물가 상승의 가장 큰 피해를 입기 때문이다. 원주민은 전체 인구의 약 6%(110만 명)에 불과하지만, 결집력이 강해 과거에도 대규모 시위로 3명의 대통령을 퇴진시킨 바 있다.

반정부 시위에 나선 한 시민이 고속도로 위 불타는 바리케이드 앞에서 연료와 식량 가격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리모날=로이터 연합뉴스

반정부 시위에 나선 한 시민이 고속도로 위 불타는 바리케이드 앞에서 연료와 식량 가격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리모날=로이터 연합뉴스

이들의 주된 요구는 연료 가격 인하 등 물가안정이다. 에콰도르는 원유를 수출하지만 국내서 쓰는 연료의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한다. AFP통신에 따르면 에콰도르의 휘발유 가격은 지난 1년 사이 갤런당 1.75달러에서 2.55달러로, 경유는 1달러에서 1.9달러로 2배 가까이 올랐다. 원주민들은 이 가격을 휘발유 2.1달러, 경유 1.5달러로 낮춰 동결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에콰도르 경제는 인플레이션과 높은 실업률에 시달려 왔다. 더구나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여파로 연료, 식량 가격 등이 급등하면서 주민들의 삶은 더 팍팍해졌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위의 도화선이 된 셈이다.

시위에 참여한 마르가리타(35)는 AFP통신에 '정부와의 전쟁을 선언하면서 "연료 가격 하락을 간절히 원한다"고 말했다. 남부 코토팍시에서 올라온 넬레(52)도 "1년 전 대선에서 경제를 살릴 것이라는 믿음으로 기예르모 라소 대통령에게 던진 표를 취소하고 싶다"며 "정부 때문에 고통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정부와 시위대가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대화채널은 열려있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아직 별다른 진전은 없는 상태다. 더구나 최근 시위대에 학생단체와 노동조합 등도 가세하면서 시위 장기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권영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