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 총리 "코로나19 외래 진료기관 통합, '롱코비드' 가이드라인 제작"

알림

한 총리 "코로나19 외래 진료기관 통합, '롱코비드' 가이드라인 제작"

입력
2022.06.10 09:00
수정
2022.06.10 10:22
0 0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도 설치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외래 진료기관을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로 통합해 운영한다. 병원이 산재해 있어 국민이 겪는 혼란과 불편을 없애기 위해서다. 방역당국은 '롱 코비드(Long Covid·코로나19 장기 후유증)' 치료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작 작업에도 나섰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앞으로는 다양한 코로나19 외래 진료기관을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로 통합하고, 센터별로 가능한 진료 유형을 구분해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치료를 받으려면 '호흡기 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등을 방문해야 했는데, 기관별로 역할이 달라 잘못 찾아가면 헛걸음을 해야 했다. 이에 정부는 검사와 대면진료, 치료제 처방까지 모두 한 곳에서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전국에 5,000여 곳 이상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체계적인 코로나19 후유증 치료 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한 총리는 "많은 분들이 코로나19 후유증을 경험하고 계시지만, 이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는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대규모의 사례 조사를 통해 코로나19 후유증의 원인과 증상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롱 코비드' 가이드라인을 제작할 계획이다.

앞으로는 전문가들의 분석과 견해가 방역정책 수립 때 적극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한 총리는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회에서 감염병 위기상황을 평가해 정책을 제안하면, 정부는 적극 방역정책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장재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