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욱 "김만배, '상도 형'이 컨소시엄 무산 막아줬다 했다"

알림

남욱 "김만배, '상도 형'이 컨소시엄 무산 막아줬다 했다"

입력
2022.05.25 17:00
수정
2022.05.25 18:52
0 0

"곽상도가 하나은행 회장에 전화 걸어"
"김만배, 곽상도 아들 통해 돈 줬다고 해"
곽상도 "대장동 관여한 사실 없어…억울"

대장동 개발 로비 및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한국일보

대장동 개발 로비 및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한국일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법정에서 "곽상도 전 의원이 하나은행 컨소시엄 무산을 무마해줬다는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의 말을 들었다"고 증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이준철) 심리로 열린 곽 전 의원과 김씨 등에 대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사건 공판에서 남 변호사는 증인으로 출석, "컨소시엄이 깨질 뻔했는데, 상도 형(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 회장에게 전화해서 그걸 막아줘서 (화천대유가) 당선될 수 있었다"는 말을 김씨에게서 들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과 성균관대 동문인 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에게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잔류하도록 청탁해 준 대가로 김씨 측으로부터 아들의 성과급 50억 원(세금 공제 후 25억여 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남 변호사는 곽 전 의원이 김씨 측에 50억 원을 요구했다는 검찰 측 주장도 인정했다. '김씨가 곽 전 의원에 대한 50억 원은 정영학 회계사(천화동인 5호 소유주)와 남 변호사의 수사를 막아준 이유라고 한 게 맞냐'는 검찰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것이다.

또한 남 변호사는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선정된 이후 김씨, 정 회계사와 모였는데 김씨가 웃으면서 ‘큰일 날 뻔 했다. 상도 형이 그걸 막아줘서 우리가 선정될 수 있었다’고 얘기해서 제가 ‘아, 그랬냐’라고 대답한 기억이 있다”고 했다.

남 변호사는 김씨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차례에 걸쳐 곽 전 의원에게 50억 원을 지급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을 했다며 구체적인 정황도 덧붙였다. 특히 2018년 11월쯤에는 김씨, 정영학 회계사, 곽 전 의원과 술자리를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 김씨가 책상을 치며 곽 전 의원에게 "(돈이) 없는데 어쩌라는 거야"라고 말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2021년 9월쯤에는 김씨가 "상도형한테는 아들내미 줬어"라는 말을 했다고도 증언했다. 남 변호사는 곽 전 의원 아들에게 6~7년 일한 대가로 50억 원을 지급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곽 전 의원은 남 변호사의 증언을 부인했다. 그는 "나는 사업에 관여한 적이 없는데 구속이 돼 있고 50억 원을 뇌물로 받았다 돼 있으니 억울하기 짝이 없다"며 "남 변호사와 김씨가 어떤 얘기를 했는지 알 길도 없다"고 밝혔다.

문재연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